위대한 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의 인생 수업
앨버트 엘리스 지음, 정유선 옮김 / 초록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백만 사람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 REBT의 모든 것

합리적 정서행동치료가 강조하는 기본적인 합리적 대응 철학 세 가지로 첫째는 조건적 자기존중이 아닌 무조건적 자기수용이며, 둘째는 무조건적 타인 수용이고, 마지막 셋째는 무조건적 인생 수용이라고 한다. 나는 요즘 회사에서 비상식적인 인격을 가진 동료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상식적인 선에서는 대화 자체가 불가능한 사람이 있다는 걸 뼈저리게 실감하고 있는 중이어서 둘째의 무조건적 타인 수용에 가장 관심이 갔다. 저자는 자기 자신과 자신이 속한 사회 집단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도 긍정적인 측면으로 사고를 유도한다.

- 1955년 고안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는 오늘날 심리학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하지만 어설프고 우유부단한 방식으로 이용될 때가 많고 이에 관해 냉철하고 확실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은 아직까지 없었다. 이 책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P 26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 중 하나는 자신의 생각을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능력을 키울 수도 있는데 자기 결정권이나 자유의지에 부여함에 이로운 부정적 감정 또한 선택할 수 있다.

독단적이고 무조건적인 당위적 사고는 정서 장애의 원인이 되지만 정신병과 뇌전증의 장애와는 거의 관련이 없음은 잘 이해가 되었다. 저자는 열등감은 절대적인 요구가 만들어낸 결과라고 하는데 그 예를 통해 이해하며 인정할 수 있었다.

인간은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음에도 비과학적 사고로 인해 감정 문제를 겪는데 저자는 불행을 털어내기 위해선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고 진정한 노력을 해야 함을 알려준다.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우리는

완전히 좋은 사람도, 완전히 나쁜 사람도 아니다.

때로는 상대를 귀하게 대하고,

때로는 못되게 대하기도 하는 한 사람이다.

앨버트 엘리스

나와 타인, 내 삶의 조건을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법에서 과학적 방법의 주요 규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총 6가지의 규칙을 통해 감정적 동요와 그것을 만드는 데 주로 이용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어 과학적 방법으로 없앨 수 있는데 이는 곧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면 가능한 일임을 알게 되었다. 그에 대한 실천 방법을 비합리적 요구 몇 가지를 찾아 과학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감정 문제에 대한 통찰이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려면 관습적이거나 정신분석적인 통찰이 아니면 도움이 된다고 저자는 피력한다. 관습적 통찰은 대체로 모호하며 우리를 불안정하게 한 진짜 요인을 밝혀주지 못한다. 그뿐만 아니라 정신분석적 통찰은 문제가 더 심각한데 다양하고 모순되는 추측을 토대로 하기에 그런 추측들이 모두 진실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에 관습적이고 정신분석적인 통찰은 충분하지 않거나 지나쳐서 과학적 사고를 차단하고 적극적 변화를 막는 경우가 많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부록으로 '인간의 비합리성의 생물학적 토대'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효과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법' 및 '비합리적 신념 반박하기'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

심리는 복잡하면서도 미묘해서 더 어렵게 느껴지지만 앨버트 엘리스이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를 통해 인간의 삶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는 도서였다. 나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계로 인한 수많은 괴로움을 과학적으로 인식하여 통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앨버트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가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한다. 유용한 도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