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니체에 열광하는가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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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니체에 열광하는가

저자는 우리가 니체의 사상에 열광하는 이유로 그의 사상은 도덕과 윤리, 사회의 지배적 이념에 억눌린 각 개인의 고유한 욕망을 자극함에 있음을 피력한다. 외부의 환경, 지배적 이념 따위를 극복하고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창조하는 초인이 되라고 말한 니체의 사상에 대해 두 가지를 경계할 것을 당부한다. 첫째는 니체의 철학에서 다뤄지는 개념들이 자신을 합리화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개념들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니체의 사상에 너무 몰입하여 종속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니체의 철학을 구성하는 핵심 개념들을 파악하여 서로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함 또한 주의할 수 있었다.

니체의 철학적 스승인 쇼펜하우어는 삶은 곧 고통이라고 했다. 고통의 원인은 욕망에 있으며 인간의 인생을 욕망과 권태 사이를 오가는 시계 추에 비유했다. 그리고 인간의 높은 지능도 인간이 고통을 겪는 원인으로 보았다. 그는 "인생은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태어나지 않는 것이 최선이고, 태어났다면 최대한 빨리 죽는 것이 차선이다."라고도 했다. 하지만 쇼펜하우어도 맹목적 의지와 결별함으로써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보았다. 그가 제시한 방법은 예술과 해탈이다. 이러한 쇼펜하우어의 철학에 큰 영향을 받은 니체의 사상은 '의지'를 바라보는 관점에 큰 차이가 있었다.

- 니체는 허무주의를 극복하고자 했고 쇼펜하우어의 '맹목적 의지'는 니체를 만나 '권력에의 의지'로 거듭났다. 자신의 욕망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고통의 깊이까지도 함께 끌어안고 사랑할 줄 아는 존재, 즉 초인(超人)이 탄생한 것이다. 초인은 어떠한 종류의 가치도 믿지 않는다. 초인은 니힐리스트다. p 21

- 니체의 관점에서 세계란 권력에의 의지를 추구하는 모든 존재자가 서로의 힘을 다투면서 사멸과 (새로운 존재로의) 창조가 이루어지는 유희의 장이다. 이러한 세계는 모순으로 가득 차 있지만 조화로운 세계이고 유희하는 세계다. 니체는 이러한 세계의 상태를 디오니소스적 상태라고 불렀다. p. 22

- 그러나 결국, 언제나 자기 자신을 체험하는 것뿐이다.

'나'라는 인간을 체험하는 것. 그것이 바로 인생이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p 23

저자는 니체의 초인을 요약해 정의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그의 저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어떤 존재가 초인에 도달하는 과정을 '낙타-사자-어린아이' 세 단계로 나누어 묘사하였는데 그에 대한 설명도 풀어 놓았다.

- 초인의 정신은 결과적 성공보다는 삶을 대하는 어떤 태도, 즉 실존 양식을 지칭한다. p 46

- 초인은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적극적인 긍정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과정으로서 그 의미를 갖는다. p 49

"신은 죽었다"를 외친 니체는 이 문장으로 인해 많은 오해를 받았다. 나 또한 이 문장이 뜻하는 바를 제대로 알지 못함에 이 책을 통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책 말미에 부록으로 '삶에 힘이 되는 니체의 명문장'도 함께 구성해 놓아 한 장씩 읽으며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어 좋았다.

쉽고 흥미롭게 니체의 사상을 잘 풀어 놓은 도서로 니체의 사상이 어려웠던 분들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술술 잘 읽히는 도서가 될 것이다.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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