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보완계획 200 두뇌보완계획
김명석 지음 / 학아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벌써 세 번째 개정판으로 앞으로도 계속 개정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책에 대한 나의 첫 느낌은 특이하면서 너무 재미있다는 것이다. 깨알처럼 작은 글씨체로 500여 쪽의 페이지를 꽉 채우고 있는 데 내용 하나하나에 대해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니 기원 좇는 걸 좋아하는 내겐 무척 재미있는 도서가 되었다. 문제는 읽은 내용을 바로 저장하지 못한다는 것인데 이에 마지막 몇몇 물음에 대한 정답을 도출해 내기가 쉽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이 책은 내게 특별했고 한 번 읽기로 끝내지 않고 학습으로 이어져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고픈 욕심이 들게 만들었다. 더 나아가 울 녀석들에게도 꼭 읽어보길 강권하고 싶다. 내가 강권이란 표현을 쓴 이유는 예상하듯이 울 녀석들은 독서를 거의 하지 않는 청소년들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특별한 책만큼은 엄마인 나를 봐서라고 읽어보라고 부탁하고 싶다.

'과학기술의 역사와 철학에 관한 100개의 글'을 담은 이 책은 '100일 동안 읽는 힘과 이해하는 힘을 키우는 책'이다. 매일 4쪽의 글을 읽은 후 몇몇 질문에 답하는 구성을 통해 논리적 읽기 훈련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읽긴 읽었지만 질문에 대한 정답을 확신하지 못하다 보니 질문을 먼저 확인 후 내용을 읽으면 도움이 될까 싶기도 했다. 결국 내용을 먼저 읽은 후 질문은 다시 내용 중 찾아서 고르게 되었다. 이렇게라도 정답을 맞히면 기쁘지!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논리적 읽기 훈련을 할 수 있었고, 기술철학과 거대사, 문명사, 포스트휴머니즘 등에 대한 배경지식 또한 쌓을 수 있었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정답뿐만 아니라 해설집도 함께 구성해 놓아 도움받을 수 있어 좋다. 매일 4쪽씩 100일 동안 꾸준히 읽으면 분명 읽는 힘과 이해하는 힘을 키워 논리적 읽기 훈련의 효과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강추!!!

정보를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단편 사실을 외우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이 책은 LEET, PSAT,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화충전200 카페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