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는 답을 안다 - 허리통증, 굿바이
김지연 지음 / 피톤치드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료보다 예방이, 수술보다 관리가 중요하다

출처 입력

평소 허리가 아픈 적이 거의 없다 보니 갑자기 아픈 허리로 인해 조금 놀라게 되어 선택한 도서이다. 침을 맞고 도수 치료도 받으며 호전되었으나 본질적인 개선은 되지 않아 걷기를 시작하며 나아짐에 안도하게 된 요즘이다.

이 책은 '양방향 척추내시경 수술 전문 의사가 알려주는 척추에 관한 모든 것'으로 '우리 몸의 기둥인 척추의 중요성을 알리고 최근 수술 기술의 발달과 첨단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건강할 땐 건강의 소중함을 모르듯 나 역시 허리가 아프기 전까진 허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바, 이 기회를 통해 척추의 소중함에 대해 확실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1부와 2부에서는 척추에 대한 이론과 상식, 진단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척추 또한 예외는 아님에 하나씩 그에 대해 알아가며 상식을 키울 수 있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다 세부적으로 척추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는데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는 걸 새삼 알 수 있었다. 진단이 정확해야 그에 알맞은 치료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3부와 4부는 수술 고민과 수술 이후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다. 나도 종종 허리는 수술하면 손해라는 얘길 많은 들은 터라 더욱 관심 있게 읽게 되었는데 정확한 진단과 향후 치료는 전문가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에 대한 판단 기준도 살펴보고, 다양한 척추질환에 처방되는 소염진통제와 근육 이완제에 대한 내용도 좋았다.

질병은 초기에 치료받는 것과 치료 시기가 상당히 늦어진 경우의 치료엔 차이가 있다. 최후의 수단으로 수술을 고려하지 않기보단 보다 빠른 수술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척추가 좋아하는 음식과 생활 습관, 척추에 좋은 운동, 척추에 좋은 스트레칭, 척추 건강을 위한 자세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평소 허리 통증이 있다면 읽길 적극 추천한다. 또한 바른 자세가 궁금한 분들에게도 추천한다. 유익한 도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