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문, 행복의 열쇠 - 행복은 다른 사람과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거래하는 것이다.
요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불행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나 자신의 문제는 아니지만 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나 자신의 문제가 되어버리니 해결은커녕 자꾸만 나의 뇌리에서 떠나지 않음에 나 스스로가 나를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 시간이 약이라고 했던가 - 조금 시간이 지난 지금은 다시금 안정을 되찾아 가고 있는 중이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음에 언제 또 내가 나를 불행으로 이끌지 조마조마하다.
이 책은 『오늘 행복하기로 결심했다」의 개정판으로 양장본으로 나왔다. 예전에 제목은 본 듯한 기억이 있는 도서로 최근 쇼펜하우어 관련 도서를 몇 권 읽었는데 이 책을 통해 마음도 다잡고 위안도 함께 받을 수 있어 좋았다.
쇼펜하우어가 말하길 '우리가 말하는 행운이나 불행은 그 자체가 보여주는 객관적인 의미보다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달려 있다.'라고 한다. 자신의 외부에서 행복을 발견하려는 것은 어리석으며 나 이외의 것에서 행복을 얻으려고 하면 불행만 초래함을 조언한다. 진정한 행복은, 어떤 상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바라는가에 대한 문제라는 데 나 또한 현재의 상태를 생각하면 나의 기대에 관련되어 있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나는 남의 행복을 질투하며 남과 비교하며 불행을 자초하지는 않는다. 때때로 나보다 불행한 이를 생각하면 내가 생각하는 불행은 불행도 아님을 잘 안다. 저자는 '내가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가장 좋은 위로는 나보다 더한 불행을 겪고 있는 사람을 돌아보는 일'임을 조언한다. 다소 몰인정스럽다는 생각도 들지만 확실히 효과적이다.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렸음을 잘 알면서도 잘되지 않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하리라 생각한다. '행복은 외적으로 드러나는 형태보다도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라는 걸 마음에 새겨야겠다. (P 24)
'만족하면 행복하다'라는 데 현재의 나는 만족하지 못함에 불행한 게 맞다. '이 세상에서 가장 확실히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는 득도 있겠지만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은 것이다. 행복을 자신과 거래하라. 자신에게 만족하면서 사는 사람은 이미 행복하다.'라는 조언을 귀담아들어야 한다. (P 25)
'작고 사소할수록 행복은 커진다'라는 걸 생각하면 매일 감사 일기를 쓰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됨에 나도 실천해 봐야겠다. (P 27)
'이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고통 없이 인생을 조용히 살다 가는 것이다.'라는 쇼펜하우어의 말처럼 나 역시도 그러길 희망한다.
불행과 고통을 희망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행복을 추구하기보단 불행과 고통이 나의 삶에서 자리 잡지 않기를 희망하기로 한다. 이 책 속에 그 해답이 있으매 지금 현재 불행과 고통으로 괴로운 분들에게 추천한다. 진정한 행복 추구와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독설을 거부감 없이 부드럽게 순화하여 각색한 도서로 읽기에 전혀 부담 없는 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