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필요한 메모는 핸드폰에 저장하는 경우가 많다. 다이어리나 특정 노트에 메모해 두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다 보면 어디에 메모했는지조차 기억 못할 때가 있다. 그리고 카톡 '나에게 보내기'도 종종 이용하는데 일괄적으로 저장해 두기에는 실용적이지 않다는 단점이 있어 필요한 기록을 정리함에 고민이 많은 요즘이었다. 이 책을 통해 노션을 알게 되었으니 나의 이러한 고민도 끝이나 길 기대한다. ^^
-노션은 기록을 일원화하고 싶은 분들에게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도구입니다. p 6
'기록을 일원화하는 최상의 도구, 노션!' '개인 기록을 넘어 팀 단위 협업까지 노션 하나로 끝!'
노션은 한마디로 '올인원 협업툴'로 '일상과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효율적인 앱'이다. 노션은 배우기에 진입장벽도 낮고, 감성적 디자인으로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노션은 데이터 정리에 최적화된 올인원 프로그램으로 데이터가 쌓이면 페이지 제목은 물론 내부에 있는 데이터까지 검색이 가능한 편리한 앱이다.
본격적으로 노션을 배우기 전 노션 설치 후 회원가입을 완료하였다. 가입은 무척 쉬운데 저자는 가입은 물론 로그아웃 방법까지 세세히 알려준다. 노션은 꼭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기에 혹시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서 노션을 활용했다면 꼭 로그아웃을 하라고 조언한다.
처음 사용하는 노션은 책을 보며 눈으로 찾아 하나씩 확인하며 따라 하기에 무리는 없었으나 화면이 익숙하지 않아 익히는 속도는 느렸다. 노션 요금제는 무료와 유료로 나뉘는데 '개인 무료 요금제'에 유용한 팁이 많아 굳이 유료 요금제를 선택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나의 경우엔.
이 책의 구성을 보면 '노션 기본 기능 익히기'에서는 기본 기능과 메인 페이지 꾸미기, 다양한 블록 활용하기가 있다. 실제 노션 화면을 갖고 와 하나씩 친절히 설명해 주니 따라 하면서 배우기 무척 쉽다.
3장은 '데이터베이스로 노션 제대로 활용하기'편인데 표 보기로 노션 데이터베이스 기초 익히기와 다양한 보기 형태의 노션 데이터베이스를 배운다. 나의 경우 '캘린더'를 가계부와 서평 목록 메모로 활용하는데 아무래도 수기로 적어야 되어 불편했다. 수기보다는 컴퓨터로 메모하는 게 편하다 보니 노션 '다양한 보기 형태의 노션 데이터베이스' 중 '캘린더 보기'가 나에겐 무척 유용해 보여 앞으로 적극 활용할 생각이다. 그 외 협업&공유 기능 익히기, 수식으로 엑셀처럼 활용하기, 더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법 등을 통해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노션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