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이는 메타버스 그림책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한선관, 서정원, 박미림 지음 / 성안당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눈에 보이는 메타버스 그림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메타버스 책!

'디지털과 현실 세계를 융합시킨 초(超) 가상현실의 결정판, 메타버스!''글보다 직관적인 그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도서이다.

- 메타버스는 '초월'이란 뜻의 '메타(meta)'와 '우주, 현실 세계'라는 뜻의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p 18

메타버스란 단어가 익숙한 요즘이지만 대충 수박 겉 핥기 식으로만 아는지라 좀 더 체계적으로 알고 싶어 선택한 도서이다.

소설 『스노 크래시』 속 주인공은 피자 가게 배달원으로 빚을 갚으며 살아간다. 현실 세계에서의 하찮은 삶과는 달리 그는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뛰어난 검객이자 해커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가상세계는 컴퓨터 전문가들에 의해 정해지는데 현재의 자본주의나 빈부 격차도 존재한다. 소수의 부자들은 바로 컴퓨터공학을 공부하고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다. 가상 세계는 실제 사람의 모습이 아닌 아바타를 통해 접속한다. 소설 『스노 크래시』의 내용을 보면 현실 세계와 연장되어 있는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를 엿볼 수 있는데 완전한 메타버스의 실현을 위한 모든 결정은 결국 현실 세계의 내가 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가 현실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 호환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메타버스와 함께 자주 언급되는 멀티버스는 여러 개의 다양한 우주가 존재하고, 각각의 우주에서 서로 다른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가설로 다중 우주를 뜻한다. 평행 우주는 다중 우주의 이론 중 하나로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SF 영화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같다.

메타버스의 유형인 증강현실, 거울 세계, 라이프로깅, 가상 세계 등 그림을 통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도서이다. 그 외 VR, AR 그리고 MR과 XR, 메타버스 기반 기술과 학문, 5G와 차세대 통신 기술, NFT, 클라우드 컴퓨팅 등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영향에 대해 두루 살펴보면서 그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친절한 설명글과 그림을 통해 더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도서라 만족감이 매우 컸다. 진정 제목처럼 '한눈에 보이는 메타버스 그림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추,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