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쓰기 연습 노트 2 - 10대라면 꼭 알아야 할 사자성어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라면 꼭 알아야 할 사자성어

이 교재는 '10대라면 꼭 알아야 할 사자성어'를 따라 쓰면서 익힐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도서로 그 두 번째 노트이다.

초. 중. 고등학교 교과서 필수 사자성어 위주로 수록되어 있으며 수능 대비에도 도움이 되는 도서로 한자를 바르게 쓰면서 악필까지 교정 가능한 유익한 쓰기 연습 노트이다.

기초 한자부터 사자성어까지 멋지게 쓰고 배우며 표현하기

사자성어를 통해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 이 도서는 일곱 가지 주제로 다양한 사자성어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한자를 익히고, 쓰고, 멋지게 표현할 수 있는 구성이 마음에 든다. 기초부터 고급 한자까지 두루 익히다 보면 어느새 늘어난 어휘력과 소양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한자어가 워낙 많다 보니 한자는 많이 알면 알수록 좋다. 하지만 국. 영. 수에 밀려난 한자를 등외 시 하는 경향이 크다 보니 필요에 의해 일부러 공부하지 않는 이상 실력을 향상시키기가 쉽지 않다. 이는 곧 기본적인 단어마저 모르는 지경에 이르게 하기도 한다.

본격적인 사자성어 학습에 들어가기 전 '한자의 형성 원리'와 '한자의 필순'을 먼저 익힌다. 한자를 쓰는 일정한 규칙인 필순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다. 이 책을 통해 꼭 익히길 권유한다.

책을 펼치면 사자성어가 바로 눈에 들어온다. 사자성어를 눈으로 보고 읽으면서 그 뜻도 함께 헤아려 본다. 그리고 한 글자씩 필순에 주의하면서 천천히 따라 쓰면서 외운다. 총 획순과 부수도 별도로 표기해 놓았으며, 필순은 하나하나씩 잘 표기해 놓아 헷갈리지 않아 좋다. 마지막으로 멋지게 따라 쓰며 마무리한다. '멋지게 말하기'에는 각각의 사자성어를 활용하여 사용한 문구를 예시로 보여준다.

익숙한 사자성어는 반가웠으며, 낯선 사자성어는 새로이 아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도서이다. 스스로 한자가 많이 부족하다 느끼는 분과 청소년에게 추천한다. 유익한 사자성어를 통해 즐겁게 한자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