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아이로 인한 고충을 토로하는 이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나의 아들들은 학창 시절 사춘기 없이 잘 보냈다. 그래서 사춘기 아이로 인해 엄청 힘들어하는 엄마들이 조금은 이해가 되지 않기도 했다. 하지만 올라온 사연들은 다양했고 사춘기가 놀라울 만큼 심각한 자녀들도 많았다. 예전엔 사춘기를 반항이라 인식하는 부분이 많았다. 어릴 땐 엄마가 이끌어주는 대로 따르기만 하던 아이는 자라면서 시각과 사고가 커진다. 이에 어릴 때와는 다른 패턴을 보이기 시작하고 갈등은 시작된다. 울 아이들의 경우엔 사춘기가 늦게 찾아왔다. 키우면서 진정 딸과는 다름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요즘, 뒤늦게 시작된 사춘기에 말문이 막히고 섭섭한 감정이 들 때가 많다. 이 책은 뒤늦게 사춘기를 보내고 있는 울 녀석들을 지혜롭게 마주하고자 선택한 도서이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며 자연스럽게 부모가 되었지만 늘 진정한 어른이라고 할 수 있는지 부모 역할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들 때가 많았다. 특히 사춘기 아이와의 대화에서 어른으로서 부모로서 적절하게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것인지 미흡하거나 부족함은 없는지 그 기준에 대한 대상이 없다 보니 더 어렵기도 했다. 이 책은 사춘기 아들의 특성을 알려주는 동시에 그에 대한 대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여자인 엄마와 남자인 아들, 게다가 그 아들이 사춘기라면 아들이 지닌 특성도 어느 정도 알아야 하는 건 당연하다.
1부에서는 아들의 사춘기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사춘기란 무엇이며, 단계별 증상과 사춘기로 인해 아들이 갖게 되는 10가지 힘 및 대화 10가지 원칙에 대해 알려준다.
2부는 공부, 일상, 멀티미디어 사용 습관, 부모 및 친구와의 관계와 장래 희망이란 주제로 사춘기 아들과 싸우지 않고 대화하는 37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사춘기 아들과의 대화에서 이성보다 감정이 우선시 되지 않도록 노력한다면 대화는 어느 정도 성공적이라 생각한다. 각각의 주제별로 '대화를 통해 아이가 갖게 될 힘'과 '부모의 속마음', '아들의 속마음', 'N0 이 말은 참으세요', 'YES 이렇게 말해보세요'를 통해 상처 주지 않고 진심을 전하는 존중 대화를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들에게 지금 필요한 건'을 통해 현실적으로 더욱 아들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현재 사춘기 아들을 뒀거나 곧 사춘기가 되는 아들을 둔 부모들에게 추천한다. 사춘기 아들에 대한 이해와 지혜로운 대화법을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사춘기라는 소용돌이 속에서 성장을 꾀하는 아들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