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앱 인벤터 한 권으로 끝내기 - GPT언어 모델을 활용한 챗봇만들기
박지숙.김홍순 지음 / 잇플ITPLE / 2023년 4월
평점 :
첫걸음부터 나만의 앱 제작까지
휴대폰이 없는 세상을 이젠 상상조차 하기 힘들다. 그만큼 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나만 해도 언제 어디서나 핸드폰을 쥐고 있으니 말이다. 휴대폰 속 앱은 또 어떤가. 카드, 은행, 카메라, 스케줄 등 휴대폰 속 앱 역시나 많은데 내게 필요한 앱인 만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앱을 직접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나의 그런 바람으로 선택한 도서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나만의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은 분'을 위한 도서이다. 앱 개발자는 매우 특별한 자들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은 이런 전문 분야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친절히 알려준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로부터 탄생한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을 참 많이도 변화 시켰다. 스마트폰 단 하나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세계가 열린 것이다. 이를 시작으로 앱 또 다양하게 출시되었고 현재도 여전히 수많은 앱이 쏟아지고 있다.
'MIT 앱 인벤터는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설계된 앱 개발 도구'이다. 앱 인벤터를 활용하면 전공자가 아닌 일반 사람들도 쉽게 앱 개발에 도전할 수 있다. 앱 인벤터의 발전과 활용 방식에 대해 살펴보며 그에 대한 기대를 한껏 높일 수 있었다. 앱 인벤터의 기능을 숙지하면서 제일 먼저 앱 개발과정을 들여다보았다. 일반적인 앱 개발 과정은 앱 구상(아이디어), 기획 및 디자인, 개발, 테스트, 출시 및 배포 순으로 이루어진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앱이 개발되고 보급됨에 그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다. 2023년 최고의 AI 앱을 살펴보니 애플의 시리만 익숙하고 나머지는 생소했다.
이 책은 앱 인벤터를 사용하기 위한 첫 단계부터 하나씩 차근히 알려준다. 하나씩 따라 하면서 익히다 보면 익숙해져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장에서는 앱 제작 준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고 3장은 앱 제작에 관한 내용이다.
앱 개발자는 전공자만이 할 수 있는 분야라 생각했었기에 일반인 입장에선 선뜻 도전하기가 쉽지 않은 분야이다. 하지만 이 책과 함께라면 전공자가 아니어도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나만의 앱을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 강추한다. 매우 유용한 도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