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을 때, 긍정적인 자극을 찾고 있을 때, 마음의 평화가 필요하거나 불안, 화, 슬픔 등을 다스리고자 할 때 특히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터 특히 추천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문하는 질문을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 속 문구를 인용하여 현대적 언어로 쉽게 각색해 놓았다. 그리고 '삶에 적용한 심리학적 해설'을 통해 스토아 철학에 접근하는 여러 방법 중 인생에 적용할 만한 점들을 소개한다. '오늘의 아우렐리우스 문장'에는 줄 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필사를 위한 공간으로 옆쪽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대답'을 필사하는 공간이다. 필사를 하면서 질문과 오늘의 문장을 다시금 상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한 단계 더 들어가기'에서는 본문과 관련된 질문으로 개인적인 성찰을 쓰면서 마무리 짓는다. 인생에서 누구나 고민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아우렐리우스의 문구를 읽고 음미하면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인생의 지혜를 얻을 수 있었다. 늘 되풀이하는 고민이지만 개선보다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아마도 깊은 성찰이 없었기 때문이리라. 확고한 중심을 잡기 위한 고찰과 성찰을 위한 번민의 시간은 인생에서 필수 요소이다. 이 책은 그러한 시간을 내게 선물해 주었다. 긍정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마무리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추한다. 긍정으로 삶을 단단히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