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은퇴통장 사용설명서 - 국민연금부터 필수 연금, 보험, 상속까지 노후 현금 흐름이 불어나는 퇴직 전 돈 수업
이천 지음 / 세이지(世利知)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 시대에서 가장 두려운 건 아마 건강과 재정력일 것이다. 이 두 가지 모두 누구나 다 원하는 바이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음에 젊고 건강할 때 노후를 위한 대비가 중요하다. 

은퇴 전 골든타임은 바로 지금, 4050 노후자금 최대로 불리는 속성 재무설계 워크숍

은퇴 준비를 위해 전문적인 강의를 들은 적이 없다. 이 책은 그런 일반인을 위한 도서로 현실적인 내용 위주라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졌다. 부모 봉양은 이제 옛말이다. 그러니 더욱 은퇴 후의 삶에 대비를 해야 한다.

이 책은 은퇴 전 미리 할 수 있는 노후 준비 자금에 대해 상세히 알려준다. 현재 가장 좋은 연금은 국민연금이다. 직장을 다니면 누구나 4대 보험 중 하나인 국민연금에 가입한다. 하지만 정작 국민연금에 대해서 그리 아는 것이 많지 않다. 나도 이 책을 통해 몰랐던 국민연금의 장점과 특징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3장에서는 퇴직연금에 대해 알려주며 그 외 개인연금, 주택연금, 보험, 상속과 증여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에서 내가 속하는 부분도 있고 속하지 않은 부분도 있기에 나와 관련된 내용 위주로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가끔씩 안타까운 뉴스를 접한다. 은퇴 전엔 비교적 부유한 삶을 살았는데 자식에게 올인하며 나락으로 떨어진 경우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천륜이라지만 새로이 생각할 시점이 현시대가 아닌가 싶다.

은퇴 후 귀농을 꿈꾸는 이가 많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다. 창업 또한 마찬가지다. 이에 대한 저자의 조언은 분명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었다.

나는 신랑과 함께 묶은 1세대 실비보험을 유지 중이다. 순수보장형으로 월 보험료가 엄청나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80세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가 고민인데 둘 다 지병이 있어 새로운 보험으로 바꾸기도 쉽지 않다. 이에 저자의 조언대로 당분간은 유지할 생각인데 현재 나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부분이다.

나는 될 수 있으면 은퇴 나이를 최대한 늦게 잡는 것이 목표이며 이 책을 토대로 하나씩 준비해 나갈 힘을 얻을 수 있었다. 재정 상태가 고만고만한 사람이라면 은퇴 후 생활에 대한 고민이 클 것이다. 이 책이 그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 줄 것이다. 강추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