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군주론 - 여우의 지혜와 사자의 힘을 갖춰라! ㅣ 대가 고전·인문 시리즈 (LINN 인문고전 시리즈) 7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김성진 편역 / 린(LINN)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 행동, 리더십, 외교 정책을 고찰해 쓴 이 책의 저자는 마키아벨리로 오늘날 최초의 현대 정치사상가이자 리더십과 심리학의 예리한 논평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이 책을 메디치 가문의 계몽을 위해 집필했는데 사후에 출간되었으며 금서 색인에 오르기도 했다.
군주가 권력을 얻고 유지함에 있어 필요한 통치 기술이 주 내용이다. 다양한 유형의 공국과 국가, 다양한 군대 유형과 군 지도자로서의 적절한 행동, 군주의 성격과 행동, 이탈리아의 절망적인 정치 상황에 대한 논의 및 메디치 가문에 대한 탄원으로 글을 맺는다.
권력은 힘이다. 누구나 원하지만 누구나 가질 수 없다. 권력을 가져도 유지하는 것 또한 어렵다. 이러한 권력을 대하고 유지하는 법은 일반적이지 않음에 정치인들의 행태를 보면 가장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키아벨리가 권유하는 군주의 성격과 행동은 상식적인 면에서 비겁하고 파렴치해 보이는 면도 있다. 하지만 수많은 적(?)들 사이에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란 생각이 들고 사사로운 감정보단 냉철한 이성적 판단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반해 이로워 보이는 내용도 있다. 군주는 명성을 높이기 위해 훌륭한 업적을 수행해야 하며, 현명한 조언자를 선택하고 아첨꾼을 피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역사적으로 통치자들의 그릇된 인재 등용으로 인한 몰락만 봐도 이는 명백한 진실이다.
- 풍경 화가가 산이나 고지대의 특징을 살피려면 골짜기와 같이 낮은 곳에 있어야 하고 평원을 살펴보기 좋은 위치를 점하기 위해 산꼭대기에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이치로 백성의 본성을 잘 파악하려면 군주가 되어야 하고 군주의 본성을 잘 이해하려면 백성 중 한 명이 되어야 합니다. p 11
책 속 풍부한 그림과 사진 또한 이 책의 장점으로 보는 재미와 읽는 재미를 모두 느낄 수 있다.
'세계 100대 필독서' 중 하나인 군주론을 통해 고전이 지닌 힘과 지혜를 엿볼 수 있었다. 도서출판 린의 군주론, 강추한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