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삶을 살 기회가 온다면 처음부터 같은 삶을 살겠다는 벤저민 프랭클린의 삶은 누가 봐도 성공한 삶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익숙한 이름이지만 그에 관한 책을 읽은 적이 없기에 낯설기도 한 이 책은 벤저민 프랭클린 본인이 직접 쓴 자서전으로 그의 전체적인 삶에 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태어나 자란 환경은 물론 가족과의 관계 등 지극히 사적인 내용 모두 포함하고 있기에 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지런히 읽어나갔다. 앞 도입부에는 다소 평범한 내용으로 그리 특이점이 없어 살짝 지루한 면도 있었다. 그러다 점점 뒤로 갈수록 나도 모르게 흠뻑 빠져들며 집중하게 되었다.
- 나는 모든 사건을 자세히 기록해두었는데 어쩌면 일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일지도 모르겠다. p 95
성공은 누구나 꿈꾸지만 누구나 성취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성공했다고 모두 존경받는 것도 아니다. 이런 점에서 벤저민 프랭클린은 모두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 나는 인간 사이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진실함'과'성실함', '청렴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106
그의 말처럼 인간은 관계의 연속이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를 그는 진실함과 성실함 그리고 청렴함을 꼽았다. 물론 그 외에도 중요한 요소들이 있겠지만 나도 몸소 겪은 바, 그의 말에 동참할 수밖에 없다.
- 책 읽기는 내가 나에게 허락한 유일한 오락이었다. p 146
평소 책 읽기와 글쓰기에 관심을 기울이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일화도 유익했다.
- 나의 목적은 이 모든 덕목을 '습관화'하는 것이었다. p 154
'완벽한 도덕적 삶을 위한 계획'에 따른 13덕목은 절제, 침묵, 질서, 결단, 절약, 근면, 성실, 정의, 중용, 청결, 평정, 순결, 겸손으로 내게도 따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할 정도로 필요한 것들이었다. 이 기회에 나도 이를 습관화시키고자 노력해야겠다.
벤저민 프랭클린이 공적인 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그가 이룬 업적들 대부분이 훌륭하게 시행되었다. 특별할 것 없는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나 2년의 정규 교육이 전부였던 그가 왜 이토록 존경받는 자수성가형 인물이 되었는지 알아가는 시간들은 매우 흥미로웠다. 또한 자기계발적인 면에서도 본 이 되는 것이 많음에 좋은 본보기로 다가왔다. 지극히 평범했던 사람도 많은 이들에게서 위인이 될 수 있다는 걸 벤저민 프랭클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삶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고, 나와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공공의 이익에 관한 그의 활약에서도 깊은 감명을 받았다. 세상과 사람을 보는 안목도 본받고 싶은 부분이다.
벤저민 프랭클린의 일생과 왜 그가 그토록 존경받는 인물인지 궁금한 분들에게 강추한다.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