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의 본질 - 한 권으로 끝내는 명문대 합격생들의 대입 필승 공식
윤윤구 지음 / 길벗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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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융합인재부 부장 교사로 재직 중인 윤윤구 선생님이 쓴 책이다. 이 책 안에는, 학부모로서, 중학교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내가 무얼 하고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할지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되는 문장들이 정말 많았다.


p.55

학생들은 놀랍게도 '내가 놀아야 할 수준'을 정해두고 그 나머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는 편입니다. (...) 학생들은 중학교 때 했던 만큼 공부를 하고 그 이상 하는 건 버거우니 '나는 안 된다'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결국 학생들이 의례형 인간이 되는 이유는 '자신이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는 공부량' 때문인 셈입니다.

p.57

"나는 나의 학습량을 믿습니다."

p.65

열심히 공부하면 우리 뇌는 처리할 정보량이 많아지는 것에 대응하려 신경망을 확장합니다.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신경망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근육을 만드는 작업과 유사합니다.(...)

고등학교에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대체로 높은 수준의 학습량과 공부량을 항상 유지하기에 공부 신경망이 어느 정도 확장되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공부를 '그냥' 합니다. '공부를 해야겠다'는 대단한 결심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는 '그냥 항상' 하는 것으로 인지합니다.


하은이의 케이스를 보며 나의 학창시절이 떠올랐다. 나 역시 내가 잘하는 국어와 사회탐구 영역에 많은 시간을 쏟고, 부족한 수학 과목에 특별히 더 많은 시간을 쓰지는 않는 편이었다. 그때 좀더 고통스러운 시간을 견뎌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p.69

하은이는 일정 기간 동안 국어와 영어 공부의 비중을 10%로 제한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수학만 공부하도록 했습니다.(...) 하은이는 학습에 필요한 높은 수준의 신경망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었고, 그 신경망을 '수학'에 집중시키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하은이는 수학을 못하는 학생이 아니라, 수학을 안 하는 학생이었을 뿐입니다.

p.71

우리 뇌가 신경망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자발성'입니다.

터닝 포인트는 '변화'를 전제로 합니다. (...) 변화를 '선택'한다는 말은 불편함을 선택한다는 말도 됩니다. '편안의 균형' 상태를 깨기 때문이죠.

p.136

공부는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모르는 것을 배우고 자신의 것으로 익히는 것이 공부입니다.


매일 학교 수업을 마치고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다. 학교에서, 학원에서 수업을 듣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바로 그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는 걸.


p.140

부모가 불안을 느끼면 자녀는 더 큰 불안을 경험합니다. 공부는 이성적인 작용인데, 불안은 이러한 이성적 작용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 성적 하락의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결국 우리가 부모로서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덕목은 '불안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선행학습'에 대한 선생님의 조언도 의미있었다.


p.149

어떤 학생에게 선행 학습이 필요할까요? 바로 '현행'을 완전하게 해내는, 즉 충분한 학습을 통해 현재 학습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학생입니다. (...) 개인적인 기준은 '현재의 학습 내용을 틀리지 않는' 학생입니다.

p.152

승은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저에게 맡기고, 학원을 상당 부분 포기하고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학원, 인강 등을 제외한 순수 공부 시간을 하루 6시간 이상 확보했습니다.(...) 승은이의 부모님이 인지 부조화로 인한 자기합리화를 해결하지 못하고 다시 선행학습을 시킨 것입니다. 부모의 '불안'이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선행학습보다 중요한 것은 배운 것을 익히는 '습'의 시간, 자기주도학습시간이라는 걸 기억해야겠다.

이 책에서는 가족독서를 제안하기도 한다. 나 역시 가족독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는데, 너무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시작해 보아야겠다. 또, '유창성 착각'(p.193) 현상으로 인한 가짜 공부의 위험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어른인 나도 미디어의 발달로 겪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유명 강사의 수업을 듣고 내가 다 아는 것 같이 착각하는 것. 이런 착각에 빠지지 않도록 나 스스로에게도 아이들에게도 강조해야겠다.

나의 학창시절의 부족한 점을 은연중에 아이들에게 강요하지 않았나 이 책을 통해 돌아볼 수 있었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아이들을 믿어주는 것, 그리고 아이들의 '자발성'을 이끌어 주는 것이라는 걸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되었다. 입시 앞에서 흔들리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꼭 한 번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길벗출판사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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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교사가 만든 국어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국어 수업 활용하기! - 디지털 네이티브와 문해력 · 어휘력,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수업 · 생성형 AI로 자기소개서 쓰기·면접 준비하기 / 챗GPT·뤼튼·클로바더빙·클로바노트·감마·웜보·레오나르도 AI, 수노 AI 찐 실전 시리즈 5
강유정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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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가 빠른 속도로 우리의 일상에 들어오고 있다. 학교 수업에서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던 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어휘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어 다양한 수업 양식이 제시되어 있어 무척 유용했다. 입시 지도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쓰기와 면접 준비까지 할 수 있어 이 책의 활용도는 정말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문학 영역의 수업이 흥미로웠다. 시 수업을 할 때에는 직유법이 사용된 예문, 역설법이 사용된 예문을 AI가 만들어주기도 하고, '레오나르도 AI'로 이미지도 만들어 볼 수 있다. 또, '수노 AI'로 시를 노래로 만들어 보기도 가능하다. 소설 수업을 할 때, 다양한 시점으로 소설을 바꿔서 작성해달라고 AI에게 요청하면, 학생들도 시점을 공부할 때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AI 도구를 이렇게 수업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고, 학생들과 수업할 때 좀더 흥미롭게 수업을 구성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보다 더 나은 수업을 위해 고민하는 모든 국어 선생님들께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한다.

* 네이버 카페 북유럽을 통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북유럽 #국어교사가만든국어교사를위한찐실전챗GPT #강유정 #김예리 #예승현 #광문각 #중학교국어 #고등학교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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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바이크 독고독락
이경주 지음, 화원 그림 / 사계절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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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3

'오늘도 더 빠르게! 많이!'

속으로 구호를 외치고 오토바이를 탔다. 열심히 움직이는 만큼 내일은 덜 불안하겠지.

'갤럭시 바이크'의 주인공은 무한은 보호자가 없는 미성년자, 자립 청소년이다. 그에게 배달 알바는 생존의 문제다. 할아버지가 남긴 집이 있어 따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처지이다.

p.44

"입력과 결과는 다른 문제야."

입력과 결과 값에 차이가 나더라도 실망하지 말라는 할아버지의 말이 떠올랐다.

내가 아이들을 대할 때,이만큼 해줬으니 넌 이만큼은 결과를 내야지......하던 속마음을 들킨 것 같아 뜨끔했다. 앞으로도 쭉 떠올려야 할 문장이다.

p.53

그가 홀로그램 설계도를 보며 고민하는 모습은 할아버지가 책을 펼치고 연구하던 모습과 비슷해 보였다. 연구하는 할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면 마음이 편하고 안전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휴 빌을 보면 자꾸 할아버지 생각이 나서 고개를 돌렸다.

불청객처럼 느껴졌던 외계인 '휴 빌'을 보며 돌아가신 할아버지를 떠올리는 주인공을 보며, 겉으로 봐서는 씩씩하고 담담해 보이지만, 속마음으로는 할아버지를, 사람을 많이 그리워하는 마음이 있음이 느껴져 안스러웠다.

p.61

"지금 네 나이는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는 좋은 시기야. 경험치가 많은 자의 조언을 참고하면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어."

청소년 소설을 읽다 보면 가끔 아쉬울 때도 있지만, 이렇게 나를 깨쳐주는 좋은 문장을 만날 수 있다. 학생들에게 공부 열심히 하라는 말보다, 이런 말을 해주는 어른이, 선생님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자립 청소년 문제에 대해 이 책이 아니었다면 생각해 보지 못했을 것이다. 또, 어떤 어른이 될지에 대해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갤럭시바이크 #이경주 #화원 #사계절 #청소년소설 #자립청소년 #외계인 #독고독락

*사뿐사뿐 북클럽을 통해 책을 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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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속뜻 금강경 - 전광진 교수가 풀이한
전광진 지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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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었을 불교경전이 있다면 그건 아마도 '금강경'일 것이다. 하지만 '금강경'은 한자로 되어 있어, 우리말로 쉽게 뜻이 풀이된 경전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던 중에 '우리말 속뜻 금강경'을 만나게 되었다.

한 쪽에는 우리말 뜻이, 다른 한 쪽에는 한자로 된 금강경이 실려 있다. 부록 2에는 금강경 소사전이 실려 있어 어려운 단어나 구절 풀이에 도움이 된다.


제 14분. 집착을 떠난 평온 중 이런 구절이 나온다.


만약 다음 세상 2,500년 뒤에 어떤 중생이 나타나 이 경전을 듣고 믿어 풀이하여 받든다면, 이 사람이야말로 바로 가장 희유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나만을 생각하는 '아상',

나와 남을 차별하는 '인상',

나는 중생이라 여기는 '중생상',

나는 오래 산다는 '수자상',

이런 네 가지 망상이 없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처님의 말씀을 좀더 쉽게 우리말로 풀이하여, 그 의미가 잘 와닿는다.


책 안 쪽 띠지에 이런 구절이 적혀 있다.

'한 시간 안에 금강경을 다 읽고 다 알 수 있는 길이 1618년 만에 열렸습니다.

매일독송으로 성불하소서!'


부처님의 가르침인 '금강경'을 가깝게 이해하고 싶은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우리말속뜻금강경 #전광진교수 #속뜻사전교육출판사 #금강경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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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부 종이접기 클럽 (양장) 소설Y
이종산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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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이나마 아이들과의 간극을 좁히고 싶어 의식적으로 청소년 소설을 찾게 되는 요즘, 창비에서 나온 ‘도서부 종이접기 클럽’을 소설Y클럽으로 만나게 되었다. 도서부는 나의 학창시절에는 아쉽게도 없었다. 도서관이 있던 학교는 여산중 2학년이 유일하다. 그래서 그런지 ‘도서부’란 이름만 들어도 참 관심이 간다. 그런 도서부에 종이접기 클럽이라니? 호기심이 생겼다. 부제는 천개의 종이학과 불타는 교실. 왜 ‘불타는 교실’인지 궁금증은 소설을 다 읽고 나면 풀린다.
주인공 세연과 모모, 소라. 세연은 조용하고 차분하다. 다른 이들이 거짓을 말할 때 붉은 기운을 눈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모는 유쾌하고 용기있는 친구, 소라는 냉철하지만 따뜻하고 강단있다. 이 셋은 백 년 된 학교 도서부에서 만나 우정을 쌓아간다. 우연히 지하로 가는 문을 열게 되고, 그 곳에서 100년 전 학교에 다니던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데…
소싯적 종이학을 천 개 접으면 소원이 이뤄진다는 이야기가 떠오르기도 하고, 이번 기회에 종이접기를 하며 몰입하는 나를 발견하기도 했다.
궁금하고, 재미있고, 뭉클했다. 이종산 작가님의 말씀처럼 ‘쓰는 내가 재미있어’야 하고, ‘가능하면 모두가 행복했으면 좋겠다, 덜 고통스러우면 좋겠다’란 바람이 소설을 다 읽고 나니 무척 공감되었다.
내 마음속 간절한 소원을 이번 소설을 읽으며 다시 한 번 꺼내보게 되었다.

p.222
“이제와 말이지만, 난 사실 친구들이랑 같이 종이 접는 시간이 참 좋았어. 시키니까 마지못해서 하는 첫했지만, 돌아보면 그냥 날 위해 접었던 것 같아. 한참 종이를 접다 보면 시끄럽던 속이 조용해졌거든. 슬픔도 가라앉고, 화도 가라앉고, 터질 듯한 그리움도 잠시 내려놓게 되고. 종이학 접는 게 지겨워지면 꽃도 접고, 나비도 접고, 새도 접고, 치마 저고리나 풍금 같은 것도 접고 그랬어. 신기하지 않니? 평평한 종이를 이렇게 저렇게 접다 보면 세상에 있는 무언가랑 닮은 모양이 된다는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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