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녀가 마지막에 본 것은 ㅣ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
마사키 도시카 지음, 이정민 옮김 / 모로 / 2023년 6월
평점 :
작가의 전작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를 처음 만난 건, 정확히 1년 전입니다. 휴가 기간 들른 서점에서 남성잡지에 '휴가용 소설들' 중 하나로 소개되어 킬링타임용으로 그 자리에서 바로 구매해서 집에 들고 왔습니다. 그렇게 1주일 휴가동안 정신없이(?) 쉬다가 출근 하루 전, 책상 귀퉁이에 누워 있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서점에서 사와서는 까맣게 잊고 있었던 겁니다. 그렇게 펼쳐들었는데, 새벽녘까지 한달음에 읽어버렸고, 결과적으로 완벽하고 시원한 여름휴가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년 후, 우연한 기회에 서평단으로 미리 책을 받아 들었습니다. 전작의 붉은 표지만큼이나 인상적인, 화사한 보자기 같은 것으로 사람의 머리를 뒤덮어 감싼 이미지는 꽤나 강렬합니다. 아름답지만, 섬뜩합니다.
'그녀의 시신이 발견된 건 크리스마스이브날 밤이었다' (p.5)
소설의 첫 문장입니다. 소설의 첫문장은 이후에 펼쳐질 이야기를 향하는 화살촉 같은 것이어서, 나의 독서습관 중 하나는 첫 문장이나 도입부를 긴 호흡으로 들이마시는 것입니다. 살인현장을 묘사하며 시작하는 듯 하다가, 이야기는 공간의 내외를 오가다 다시 현장을 비춥니다. 문장의 호흡은 역시 작가의 전작에서 만난 기시감을 들게 합니다. 상황에 따라 달리기도 하고, 머뭇거리기도 하는 문장은, 독자의 호흡을 쥐락펴락해가며 어느새 이야기 속으로 이끕니다. 역시나 미쓰야 형사와 다도코로 형사 콤비가 느슨하지만 촘촘하게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나갑니다. 그 호흡이 정말 독특하고 매력적입니다.
읽는 내내 최근 종영한 드라마 <행복배틀>과 <마당이 있는 집>의 느낌도 어슴프레 떠오르며, 등장 캐릭터들의 행동과 대사를 따라 가며 이런저런 추리를 해봤지만, 여지없이 이번에도 미쓰야 형사의 독특하지만 고집스런 집념은 의외의 결과를 향하고, 이 뒷맛이 전작처럼 묵직하게 독자의 마음을 내리누릅니다. 가히 충격적 결말이라 할 만합니다. 아니, 감동적이기까지 합니다. 그렇게, 커버 이미지는 소설의 이야기 속 이미지에 점점 부합해간다 싶도록 적절한 선택이다 싶습니다.
'여름휴가용 소설'이라 불려도 될 만큼 충분히 매력적인 이야기와 캐릭터들, 설정이 맞물려 달려내는 맛이 상당히 시원합니다. 이 여름에 일독을 강력히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