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 수포 엄마도 할 수 있다! 행복한 공부의 신
정용호 지음 / 행공신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저는 보통 300~350페이지 책을 하루에서 이틀이면 다 읽는 사람입니다만
이 책은 도통 진도가 나가질 않았어요.
숨고르기를 해야하는 페이지가 너~~~~~~~무 많아서요.
흘려들을 페이지가 없네요.
마감인데 ㅡㅡ 완전 갈등됨

보통 주위를 보면 정말 수학을 잘했다는 엄마들(그래도 은근 많음)과 수포자 엄마들로 나뉩니다.
보통이라고 말하는 분은 본 적이 없습니다.
저 역시 성적이 나쁘지 않았지만 수학은 스스로 생각해내서 풀어본적이 없었던지라 늘 수포자라고 생각해왔으니까요. 자신감이 없는거죠....엉엉엉

수학은 자신감이 시작이라고 하는데 말이죠!!

    

 


엄마가 수포자이건 아니건 엄마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아이의 초등학교 때 수학 성적은 엄마에게 달려있다고 하구요. 초등학교때 수학을 잘 한 아이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 때에도 잘한다고 합니다. 즉 아이의 평생 수학 성적이 엄마에게 달린셈!! because....수학은 벽돌 쌓기와 같기 때문입니다. 1~3학년 때 대충 한 상태에서 4학년부터 절대 잘할 수 없답니다.
흐어어억
이건 제 계획과 다른데!!
그러기 위해서는 옛날 수학에 대한 기억만 가지고 있고 수학공부와 담 쌓은지 오래 된 엄마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학 학습 코칭법이 필요하구요(엄마들도 피해자인 셈 ㅜㅜ). 이 책을 쓴 목적이자 엄마가 이 책을 반복해서 읽어야 하는 이유라고 하네요

    


이 책을 읽기 전의 저의 얇팍한 상식은 수학은 혼자 풀어야 한다!! 였어요. 물론 전 학원과 과외에 흠뻑 젖어서 열심히 패턴 돌리기만 했었기에 완전 끄덕끄덕

여기서는 말하네요

뇌에서 공부하는 능력이나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 전두엽인데 전두엽이 완성되는 시기는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이다. 초등학생때 아이 혼자 알아서 공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누군가의 코칭이 필요하다. 초등시기는 학교에서든 집에서든 세심한 학습 코칭이 필요한 시기이다.

엄마의 학습 코칭은 초등학교 5~6학년 때까지라고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신 초등학교때까지 수학 학습이 잘 진행해오던 아이라면 어느 정도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에 중학교때부터 학원 등 사교육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성적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여전히 가장 훌륭한 기초 교재는 교과서!

어떤 교구를 언제 활용할 것인가도 교과서를 기준으로 판단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수학 학습에서 '개념을 이해' 할 때에는 누군가의 설명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풀 때'에는 누군가의 설명을 들어서는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고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온전히 혼자 힘으로 풀어야 자기 실력으로 쌓입니다.


엄마는 무엇을 해야 하나?
엄마의 수학 코칭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그리고 코칭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길을 안내해주고, 약간의 시범을 보여주고, 옆에서 격려를 해 주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코칭은 내 아이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아이마다 성향도 다르고 수학적 지능도 다르기 때문에 수학 전문가나 옆집 엄마의 말은 모두 참고 사항일 뿐입니다.
엄마는
1. 초등 수학을 알아야 하고요
2. 내 아이의 성향과 실력을 알아야 합니다.

옆에서 아이가 학습하는 것을 지켜봐 주고, 시간을 체크해 주고,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학습 분량도 조절해 주고, 틀린 문제는 모아 두었다가 다시 풀어볼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학습 습관을 들이는 데 방해가 되는 요소들은 최대한 제거하고, 내 아이에게 필요한 교재나 교구 등을 시기 적절하게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아! 칭찬과 지적도 해주어야 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약속을 지켰을 때에는 아낌없이 칭찬해 주고, 노력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을 때에는 위로와 격려를 해 주고, 나태하게 굴거나 약속을 어겼을 때에는 단호하게 지적하고 깨우쳐 줘야 합니다.

 



총으로 싸우는 시대에 칼 쓰는 연습을 하나요?

요즘 우리 아이들이 배우는 수학은 예전과 달라졌습니다. 교과부에서는 수학을 더 쉽게 효율적으로 가르치라며 교과서를 바꿨습니다. 그런데 많은 아이들이 새 교과서 내용을 옛날 방식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달라진 수학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가 부모들에게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아이들이 부모가 알고 있는 예전 방식으로 수학 학습을 진행하고 있고, 그 결과 전체 사교육비의 30%가량을 수학에 투자하고 있음에도 일반고의 절반이 수학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수학을 지겹고 어려운 과목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아니랍니다.

수학은 논리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공식 암기나 단순 연산 위주의 수학 학습을 경험하면서 '수학은 재미없고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달라진 수학 교육 과정에서는 수학적 사고력과 표현력이 더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수학적 사고력과 표현력은 아이의 수학 학습에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하는 요소입니다.
달라진 수학 교육 과정에서는 빠른 연산 능력을 수학적 사고력과 표현력만큼 중요하게 강조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의 연산 속도는 나와야 하지만 연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이상으로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Q :  어떤 아이들이 상위 1%의 성적을 유지합니까?
A :  세상에 풀지 못하는 문제가 어디있어? 어떤 문제든 해 볼만 해. 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상위권 아이들이에요. 수학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만만하게 생각하는 아이들이 끝까지 수학을 잘한답니다.

문제 푸는 과정은 힘들지라도 스스로 문제를 풀어 냈을 때의 기쁨을 자주 경험한 아이들입니다.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하게 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수학을 즐기게 만들 것인가'가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수학적 지능을 타고난 아이가 끝까지 수학을 잘하는 게 아니라 수학을 만만하게 생각하는 아이가 끝까지 수학을 잘합니다.



시기별 수학 학습 방법

(1)유아 수학 학습은 이렇게
이 시기에 아이에게 중요한 것은 사랑 많이 받기, 사회 경험 쌓기, 책 많이 보면서 상상력과 읽기 능력 기르기,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통해 사고력과 운동 능력 기르기입니다.
수학은 없어요. 이 시기에 수학은 놀이처럼 느껴져야 합니다. 노리 수학으로 접근하세요. 그리고 수를 익히고 연산을 공부한다면 반드시 구체물로 시작하세요.


(2) 7세 수학학습은 이렇게
7세 여름 기준.
1순위는 책읽기와 체험입니다. 체험에는 가족 여행, 각종 체험, 놀기 등 모든 경험을 말합니다.
이 시기에 수학은 1순위가 아닙니다. 그 전까지는 놀이수학 위주로 진행했다면 이제는 순위를 서서히 바꿔야 합니다. 시간도 되고 아이도 원하면 놀이 수학이나 사고력 수학, 교구 수학을 병행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 1학년, 2학년, ... 초등 6학년 수학은 이렇게


초등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점
(1) 너무 많이 시키지 마세요
(2) 연산에서 중요한 것은 '적당히'에요
(3) 문제 해결력을 길러야 해요.
(4) 구체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해요
(5) 책을 많이 읽으면 좋아요.

    


향후 몇 간은 책읽기와 체험에 집중하면 될 것 같아요.
역시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네요.
어휘력, 이해력 증진, 생각 정리하기, 말하기, 글로 풀어내기 등등
구체물과 교구를 이용해 서서히 접근해 주고 싶구요
7세부터는 잘 챙겨주고 싶네요.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 돈을 줄이면서!!



한번 더!!

수학에 대한 태도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부모입니다. 수학은 특히 첫 단추가 중요한 과목입니다. 수학에서 첫 단추에 해당하는 시기는 유치와 초등 저학년 때입니다. 공교롭게도 이 시기에 아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수학 선생님은 부모입니다. 부모가 먼저 수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야 아이도 '나도 한번 해 볼까?'라는 흥미와 호기심으로 수학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ㅎㅎㅎ
개념원리가 많이 떠올랐는데
저도 다운이 시작하기 전에 초등 수학 정복해보고 싶습니다!!
엄마의 한을 아이에게 풀지 않고 스스로 풀어보기!!
우독고처럼 또 한 수 배웠습니다. 요즘 수학... 트렌드 꽤나 흥미롭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