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년 중국 - 세계적 석학들의 중국 경제 전망
후안강 지음, 이은주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중국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내용을 경제 및 과학, 기술 등 다양한 접근에서 분석해 놓은 책이다. 중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초반부 작가의 소개가 길어져 책에 약간을 흥미를 떨어지게 만들기도 하지만, 중국의 모든 분야를 요약해 놓은면에서는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엿볼수도 있다.
중국의 미래에 대한 예측을 다른 문헌을 예로들어 설명해 놓기도 하였다. 그만큼 객관적 증명을 하기 위한 작가의 노력이 아닐까 싶다. 책부분적으로는 도표 및 수치를 통한 통계적인 내용 및 그래프, 도표들이 많이 나온다. 그중 중국의 주요 제품 생산 비중과 순위를 보면 왜 중국의 미래가 밝은지 알수 있을 것 같다. 인구증가율면에서도 1960년대에는 증가율이 저조하기도 했지만 그 이외의 기간에는 세계 및 미국의 증가율 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그것과 더불어 중국은 도시화되는 과정이 다른 국가들에 비하여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많은 인구의 교육 부분에 있어서도 계획을 가지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적 지원을 해주고 있다. 교사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평등을 중요한 정책 목표로 삼고 있으며, 교육제도의 개혁 및 혁신을 장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녹색성장을 많이 언급하고 있는데, 중국 또한 지구의 기후변화에 대응을 위해서는 세계의 다른 나라와 협력해야 하며, 배출량 감소, 고급 재생 에너지의 비율을 늘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미래의 불확실성, 불안정성, 불균형등의 요소가 존재하긴 하지만, 중국이 어떤 정책을 가지고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서 2020년 중국은 세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게 될 것인지 판가름 날 것이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