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도감 - 동물과 식물의 모든 것
사토우치 아이 지음, 김창원 옮김, 마츠오카 다츠히데 그림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연을 알아 가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필독하시기를 권한다. 다양한 동식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책에 언급되어진 동식물을 자연에 나가서 찾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의 구성은 곤충류, 포유류, 파충류,양서류, 어류,조개류, 식물로 큰 쳅터를 나누어 놓았고, 각 쳅터 마지막 부분에는 만화 형식으로 그 쳅터에서 다루어진 동물 및 식물을 찾는 방법 및 기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또 하나의 큰 특징은 자연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보다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고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언급해 놓았다는 것이다.

  요즘도 책에 언급한 동식물이 주변에 있는지는 의문이다. 어린시절 참나무 사이의 사슴벌레 잡아 놀던 시절이 있었었다. 그 당시에는 이책에서 다루어진 다양한 동식물을 봤었다. 그 당시에는 이름도 몰랐었다. 아직까지 잊혀지지 않는 기억중에 하나가 질경이라는 잡초다. 소풍때 선생님이 이풀 이름 맞추는 사람 만원준다고 하였는데(그당시 새우깡100원) 아무도 몰 맞추었다. 아주 오래전 이런책을 미리 보았으면 맛난 과자를 실컷 먹을수 있었을 것이다.

  곤충은 머리,가슴,배로 구분된다. 조류는 몸에 깃털이 있으며, 딱딱한 부리를 가지고 있다. 박쥐는 조류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포유동물이다. 파충류는 뱀과 거북이 같은 것이다. 어류와 조개류는 하천이나 개펄에서 만날 수 있다. 이책 한권을 가지고 자연을 친구삼아 하루 정도 보내는 것도 의미 있는 하루가 되리라 생각한다.

  자연을 그냥 보면 특별한 것을 찾기 힘들겠지만, 무엇을 관찰해야 겠다고 생각하며 자연을 둘러본다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자연도감과 함께 새로운 것들을 찾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