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쇼크 - 스태그플레이션의 대공습에 대비하라!
비얼리.샹용이 지음, 차혜정 옮김 / 프롬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경제에 관심을 많이 가진 사람이라야 이해가 조금이라도 갈 것 같다. 그냥 간단한 이야기 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장황하게 설명을 해 놓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난 역사에 나타난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을 설명하면서 앞으로는 스태그 플레이션이 진행될 것이라고 저자는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태이다. 경기가 상승된다고 할 수 있으며, 심하면 경기 과열(초인플레이션)이 일어날 수도 있다.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이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된다는 것이 꼭 경기 침체라고 할수는 없다. 디플레이션은 여러 복잡한 이유로 경기 침체를 동반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중에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경기 침체는 실업률의 증가를 가져올수 있다. 실업률이 증가하면서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것을 스태그플레이션으로 보면 될 듯하다.

 

  책의 후반부에 석유의 가격이야기도 나온다. 금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결국은 수요와 공급에 따른 문제가 관건일 것이다. 돈, 석유, 금 등 무엇을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의 가치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를 일이다. 저자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비하여 모든 것을 준비하라고 한다. 어떤 선택을 하든지 책임은 스스로 져야 할 것이다. 부자는 계획보다 대응을 중시한다고 한다. 이책을 보시는 분들도 대응을 잘 하여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