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한국의 왕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세계 문화 역사 14
박영수 지음, 노기동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보기에 적당한 책인듯 하다. 글이 아주 크게크게 되어 있어 눈에 쉽게 들어온다. 그림도 아주 많다. 고대 국가국왕에서 조선시대의 국왕까지 어떤 일을 했으며, 어떻게 왕이 되었고, 관심있는 것은 어떤것이었는지 등등이 나와있다. 읽다보면 신기한 내용도 나오고, 알고 있는 내용도 나오리라 생각한다.

 

  주몽의 내용에서 그 무렵 활 쏘는 능력은 군사집단 우두머리로서의 필수적인 자질로 여겨졌다고 나와있다. 주몽이 활을 잘 쏘아 다른 형제들이 시기한 내용이 나온다. 지금도 군에서 평가점수중 나름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사격일 것이다. 광개토태왕은 처음엔 그 이름이 아니었었는데 업적이 많다보니 후에 그렇게 불려지게 되었다. 안장완의 최소의 연애전쟁을 치루었다고 한다. 백제의 개로왕은 속임수에 빠졌다고 나온다. 바둑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고구려에서 도림이라는 스님을 스파이로 보냈던 것이다. 정말 정보전이 왜 중요한지를 알수 있게끔 해준다.

 

  신라왕 유리이사금은 경쟁심을 활용한 통치자라고 한다. 요즘 정치나 어느 집단에서든 해당하는 상황인듯하다. 약간의 경쟁심이 있어야 발전도 이루어 지는듯하다. 약밥의 유래에 대해서도 알수 있었다. 까마귀가 약밥을 좋아하기는 하는건가? 고려의 태조왕건 및 다른 왕들의 이야기도 나온다. 세종대왕의 업적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있었겠지만 어떻게 왕이 되었는지는 잘 몰랐었는데 이 책을 통해 알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어릴때 강에서 잡아먹었던 은어라는 고기가 있는데, 선조때 이름이 지어졌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