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업계지도 - 시장이 한눈에 보이는 투자지도의 原典
이데일리 지음 / 리더스하우스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나 또는 증권거래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필요한 책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기업들에 대한 총정리를 해 놓아서 어느 특정분야에 관심을 가지신 분이라면 이 책은 추천하지 않는다.

   책을 다 읽고 리뷰를 쓰기에는 어쩌면 나의 시간이 너무 아깝기에 내가 필요한 업계나 관심있는 분야만 읽고서 서평을 남기는 바이다. 책의 구성은 9개부분 52개 업계로 나누어 놓았다. 각 업계별 2009년 3분기 누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과 2008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에 대해 나와있다. 업계별 순위를 매겨 놓아 어떤 기업의 매출이 큰가 한 눈에 알수 있다. 그 후에 업계에 대단 설명 및 시장현황, 2010년의 전망들에 대해 설명해 두었다. 마지막으로 애널리스트의 눈으로 본 그 업계의 전망이 어떻게 되는지 정리를 함으로써 한 업계에 대한 지도를 그려놓았다. 

   내가 긍정적으로 생각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미래는 밝다고 이책을 통하여 다시한번 알수 있었다. 몇년간 불황이 있기는 하였으나 가치자체가 미래로 갈수록 조금씩 상승 할 수 밖에 없는 듯하다. 자동차부품쪽의 일을 하고 있어서 당연히 그쪽분야 업계에 대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게 되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코드가 바뀌고 있다. 하이브리드카와 수소연료 전지차에 대단 내용이 나온다. 현재 하이브리드카는 출시하고 있다. 그런데 판매실적에 대한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왜 그런 것일까? 가격이 비싸서 고객들에게 호응을 못 얻는 것인지 아니면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검증이 되지않아 깊이 하는지는 모르겠다. 결론은 앞으로 갈수록 친환경차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것이다.

  신용카드업계는 **명의 카드가 단연 1위를 달리고 있다. 신용카드가 빚이기는 하지만 대부분 1장 정도는 쓰고 있을것이다. 많은 카드중 자신에게 적절하고 유용한 카드를 골라서 사용할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번 카드를 만들면 교체하는게 싫어 그냥 쓰게 마련인데 그럴 필요는 없을 듯 하다. 현명한 소비를 하고, 카드도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야한다. 휴대폰업계 및 반도체업계는 우리나라가 세계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이 많아야 점점 더 우리나라의 힘을 키울수 있을 듯 하다.

  마지막 신성장 부분의 3개업계에 대한 기업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을것 같다. 과연 3년또는 5년후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이 되어 있을지 기대가 되는 바이다. 풍력발전, 2차전지, LED는 왠지 좋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