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설계도 - 월급으로 부의 배수를 높이는 투자 시스템
이은경 지음 / 청년정신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

  재테크에 실패하는 것은 설계를 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의지를 강하게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닌 의지와 상관없이 돈이 관리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돈이 목적이 되면 안 되고, 수단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행복, 가족과의 시간 등 자유를 위해야 합니다. 부가 쌓일수록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 거절할 수 있는 용기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금흐름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설계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 어떤 상황인지 파악을 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열심히 일한다고 해서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대는 아닙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많이 번다면 부를 더 쉽게 쌓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더 큰 소비를 하게 된다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버는 것보다 더 적게 소비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이 이러한 구조를 만드는 데 걸림돌이 되게 마련입니다. 체크카드 사용이나 현금 사용으로 다른 패턴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자동화입니다. 받고 있는 월급이 작더라도 자동투자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대부분 안 하고 성공하는 몇몇 사람들만이 하는 것입니다. 평생 열심히 일만 하면서 살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일할 수 있는 나이는 한정되어 있어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이 들어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불안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돈에 끌려다니지 않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기를 희망합니다.


  같은 소득을 벌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화된 시스템을 만들어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복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면 좋습니다.


  평생 성장하는 경제독서 로드맵 30권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습관에서부터 시대의 흐름을 읽게 해준 책들을 소개해 줍니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보도 섀퍼의 돈, 돈의 속성, 제로 투 원 등 인생 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책 속 중요 문장 ]

p.14

가난과 부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재능도, 운도, 환경도 아닙니다. 바로 당신의 '생각'입니다. 


p.31

중요한 것은, 얼마를 가지고 시작하느냐가 아니라 '시작한다'라는 그 자체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하루하루 이어가는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p.109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속도로, 내 삶을 무너지지 않게 설계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짜 현명한 부의 설계입니다.


p.127

소비는 단순한 지출이 아니라 내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은지를 보여 주는 가치의 선택입니다.


p.131

진짜 부는 숫자의 문제가 아닙니다. 얼마나 만족하며, 얼마나 자유롭게 살고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