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회계상식 - 회계 기초원리부터 회계실무와 재무제표 활용까지 회계사도 알려주지 않는 회계상식 A to Z
이병권 지음 / 새로운제안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

  회계를 알아야 하는 것은 결국 재무제표를 보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수입과 지출에 대한 내역을 표로 나타내어 주고 작성하는 사람과 외부에서 보는 사람이 동일하게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볼 수밖에 없습니다. 작성하는 사람은 이유가 있어 작성하지만 감시하는 입장에서는 왜 그렇게 작성하는지 다른 눈으로 보기도 합니다.


   재무제표 5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재무 상태표

2. 포괄손익 계산서

3. 자본 변동표

4. 현금 흐름표

5. 주석


  회계를 할 때 계정과목을 정해야 합니다. 어떤 명목으로 사용되는지 정하는 것이 기본일 것입니다. 올바른 계정과목을 정하는 것만으로도 회계의 절반은 이해하는 것입니다. 나머지 절반은 분개입니다. 분개의 원리는 알고 보면 단순하지만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비용이 발생하면 자산이 감소하거나 부채가 증가합니다. 수익이 발생하면 자산이 증가합니다. 이것을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입력하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을 알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잘 알아야 합니다.


  재무 상태표에서 영업활동현금흐름과 유, 무형자산 취득 내용을 보고,  비영업자산(예금, 주식, 채권, 부동산)이 차입금보다 많으면 부자 회사입니다. 1년간의 경영 성과를 손익계산서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가끔 흑자도산하는 기업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흑자도산은 장부상 흑자여도 현금흐름이 막혀 채무를 이행하지 못해 도산하는 현상입니다. 현금흐름이 중요합니다.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기업이 영업활동을 잘하는지, 공장 증설과 같은 투자활동을 잘하는지, 또 차입금을 갚거나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돈과 나가는 돈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자는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회계 프로그램에 거래 자료를 입력해서 재무제표를 만드는 과정을 직접 해보라고 합니다. 무료 교육용 프로그램을 알려주어 좋습니다. 이것은 실무를 한다면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회계를 알아야 합니다. 회계원리를 이해하고 재무제표를 본다면 파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거래 유형별 분개 방법과 회계 세무 팁을 알려주고 있어 도움이 됩니다. 



[ 책 속 중요 문장 ]

p.23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돈의 흐름을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아는 사람에게로 이전됩니다.

p.74

회계는 재무와 연관되고 세무와도 연관되는 것이므로 회계를 하지 않거나 모른다면 재무적인 관리와 세무적인 관리가 모두 불가능합니다.

p.184

사업체에서는 동일한 거래가 계속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분개를 복사해서 특정한 날짜에 붙인 후 거래금액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p.216

우선 인터넷에 회계 자격시험용으로 제공되는 무료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연습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p.283

회계의 결과물은 재무제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