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는 설렘이다 - 김학주 교수가 들려주는 필승 투자 전략
김학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나만 주식으로 돈을 잃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변이나 블로그를 보면 돈을 번 이야기들만 합니다. 잃은 이야기들은 하지 않는 것이 룰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버는 사람보다 잃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잃어버린 것은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없는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블로그나 인스타, 유튜브를 보면 다 놀러 다니고 맛있는 것 먹고사는 것처럼 보이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매일 그렇게 살지는 않지만 기록으로 남기는 것들은 좋은 것만 남깁니다. 그렇게 하니 해외여행 다니고 호캉스, 뷔페, 맛집 투어 등 재미있는 인생만 남습니다. 그 외에 기록으로 남기지 않는 부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주식 책들을 보면 수익이 다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수익을 낸 사례를 풀어줍니다. 이미 과거의 이야기입니다. 앞으로의 이야기를 하는 책을 읽어보고 미래에 다시 책을 읽으면 그 내용으로 전개되지 않은 부분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그냥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수익을 얻었다면 그 방식으로 계속해서 수익을 얻으면 될 것입니다. 잃고 있다면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많은 방법 중에 저자의 직접 투자해 큰돈을 벌게 해준 그만의 투자 마인드와 투자 전략을 배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산인 주식으로 가슴 설레는 투자를 하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최고의 애널리스트는 주식시장의 흐름을 과연 어떻게 읽는지, 그리고 어떤 철학과 방법으로 실전투자에 임하는지 벤치마킹하여 성공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한 번의 투자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기에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서두르다 낭패를 보느니 차라리 책을 읽다가 시기를 놓치는 것이 백번 낫습니다. 기회는 또 있고 결국 아는 만큼 보이는 법입니다. 알고는 있어도 잘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상승하는 주가를 보면 사야 할 것 같은데 사는 순간 하락의 시작입니다. 대응을 잘 해야 합니다.
저자의 큰 수익을 올린 비결은 성장주를 좋은 가격에 사서 설렘을 안고 길게 보유한 것입니다. 이제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야 하는 시대입니다. 투자 자금은 신성장주로 더욱 쏠리는 상황이므로 신성장주 투자에 주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에너지와 소재의 변화, 늘어나는 빚과 부의 불균형, 로컬리제이션과 자원민족주의, 새로운 질병의 출현과 바이오 테크라는 4가지를 핵심으로 지금까지 주가에 어떤 사실들이 반영되어 있는지, 아직 시장이 간과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와 관련한 주력 글로벌 기업들은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도 알려주어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의 일독으로 주식투자를 설렘으로 할 수 있기를 희망해 봅니다.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 높은 수익률 달성에 도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은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측하려고 하면 안 되고 대응해야 합니다. 시장이 출렁일 때 침착함과 전략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주식을 사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파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주식을 최고 적당한 시기에 팔아서 최상의 수익을 올려야 합니다. 최고의 주식이라고 해도 이전에 기록한 고점으로부터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 사이클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잘 파약해야 합니다. 적절한 매수 기회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주식을 고를 때는 현재보다 미래 성장 가치에 주목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주식을 찾아야 합니다. 기업에 투자를 하는 순간 마음이 급해집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길게 보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기업을 찾아가서 눈으로 확인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수익을 주는 기업이 좋은 회사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자신의 관심기업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투자를 해보면 3년 이상 한곳에 투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투자를 하기 전에는 관심이 없다가도 투자를 하게 되는 순간 마음이 바뀝니다. 그런 심리를 이겨내야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인내심이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이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하고 워런 버핏이 말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자신이 무슨 생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지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사는 되풀이되고 시장도 사이클이 있습니다. 좋은 사이클에 투자하여 성과가 나기를 희망합니다.
[ 책 속 중요 문장 ]
p.25
자신이 주식을 샀다면 그 이유를 적을 수 있어야 합니다.
p.27
투자는 마치 골프와 비슷해 보입니다. 노력해도 버디를 하는 것은 어렵지만 조금만 평정심을 잃으면 더블 보기, 트리플 보기를 하는 건 순식간이니까요. 투자도 잃지 않는 것이 얻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게임입니다.
p.219
결국 주식투자는 먼저 사고, 먼저 파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p.224
자전거를 타야만 자전거를 배울 수 있는 것처럼 투자를 해보고, 손실도 경험해보며 투자를 배우는 방법이 가장 빠릅니다. 손실을 수업료로 생각하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