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에게 주어진 10번의 기회
백종화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 핵심적인 역할은 업무성과와 부하육성이다. 리더십은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혼자 달성할 수 없는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 내는 활동이다. 이 책에서 성과 관리, 팀 빌딩, 팀원 육성, 시니어 팀원과 MZ 세대 팀원과의 다양한 상황 시나리오를 예로 들어 팀장의 리더십을 살펴볼 수 있다.


   팀장은 위와 아래를 두루 포섭하고 있는 중간관리자이다. 중간관리자는 조직의 허리에 비유되며 현장에서 구성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어떻게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달라질 것이다. C.O.A.C.H 모델을 활용한 대화법을 활용하여 팀원들에게 업무부여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리더십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팀원들의 상황에 맞게 가치있는 목표와 방향을 제시 하여야 한다. 말도 중요하긴 하지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동을 보여주고 신뢰를 구축하여야 한다. 


   최강의 조직이라는 책에서 칭기즈칸은 능력주의, 충성, 포용성을 바탕으로 대국을 건설할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모든 기업이 추구할 덕목으로 신뢰(진실), 개방(나쁜소식 받아들이기), 충성(의미있는 관계)을 강조하였다. 리더가 추구해야 할 덕목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리더는 스스로 성과를 내는 사람이 아니라 팀원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업무를 부여해서 일이 달성되도록 하여야한다. 이러한 일은 단시간에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일상에서 상황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해 두면 좋을 것이다.


   팀장들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겪고 있는 어려운 상황들을 많이 알려주어 팀장 역할을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책 속 중요 문장 ]

p.9

다양한 결정적 기회의 순간을 반복하다 보면 팀장 개개인은 자신만의 기준과 원칙, 그리고 말과 행동을 구조화할 수 있을 겁니다.


p.62

제가요, 왜요, 또요 팀원이 왜 이런 질문을 할까요?

이는 일을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일을 해야하는 목적과 이유, 그리고 그 일이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몰라서 하는 질문입니다.


p.129

승진을 위해서 역량을 향상한다가 아니라, 경력이 늘면 회사에서 팀원에게 더 큰 역할과 책임, 권한을 부여할 것이고, 역량 개발은 이를 미리 준비하는 과정이다. 


p.213

겸손한 질문법

네/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폐쇄적인 질문보다는, 상대방의 생각과 판단을 표현할 수 있는 중립 질문을 사용합니다.


p.291

리더가 영향력 있는 리더십을 학습한다는 말은 당장 내일부터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일상 속에서 내가 어떤 말과 행동을 하고, 내 시간을 어떻게 가용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