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전략 수업 - 돈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남는 15가지 시스템
폴 포돌스키 지음, 고영훈 옮김 / 필름(Feelm)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부의 전략 수업

저자 : 폴 포돌스키

출판 : 필름

발행 : 2025. 05. 07.

쪽수 : 320쪽


[ 서평 ]

   돈(화폐)은 목적이 되면 안 되고, 수단(도구)이 되어야 한다. 가족과의 시간, 타인의 행복 등에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큰돈과 작은 돈이 자유의 느낌과 행복의 느낌을 다르게 줄 것이다. 큰돈 작은 돈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쥐 떼가 들끓던 동네에 살다가 경제적 자유를 찾은 저자처럼 되기 위해서는 돈의 메커니즘을 알아야 한다. 그것은 책이 아닌 자신의 삶에서 목적을 가지고 살아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계획하고 차근차근 실천해 나가야 한다. 대부분 빈손으로 삶을 시작한다. 강한 의지력을 가져야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돈에 관한 15가지 장으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레이 달리오처럼 선천적으로 돈을 잘 다루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들의 공통점은 감정 표현에는 서툴지만, 분석적 사고가 뛰어나다. 이렇게 태어나는 사람은 많지가 않다. 그래서 저자는 차분함과 전략적 사고를 중요한 덕목으로 말하고 있다. 우리는 신이 아닌 인간이기에 감정에 치우친 선택을 할 때가 있다. 천천히 생각하고 행동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돈 관련 책 중 돈의 속성(김승호 저)에서 돈은 5가지 속성과 4가지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5가지 속성 : 인격체다, 규칙적인 수입의 힘, 각기 다른 성품, 중력성, 태도

4가지 능력 :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모든 순간에 돈이 들어간다. 돈이 많다고 안정감을 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다. 돈을 제대로 이해하고 끌려다니지 않고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이다. 



[ 책 속 중요 문장 ]

p.43

선택에는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 위험 회피에도 비용이 따르고, 과도한 위험 감수에도 비용이 따른다. 이 둘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은 매우 섬세하게 이뤄져야 한다. 


p.57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다음 네 가지를 고려해야 함을 깨달았다. 

  1. 나에게 필요한 돈은 얼마인가?

  2. 나는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

  3. 어떤 일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가?

  4. 직업과 급여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화하는가?


p.124

사내 정치에서 성공하려면 단순한 실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누가 결정권을 쥐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들의 신념과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p.153

돈을 다루는 데 있어 완벽한 정답은 없다. 각자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따라 위험과 안정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p.310

나이가 들면 삶의 패턴이 보이기 시작한다. 경험이 쌓이고 데이터가 늘어나면서, 지금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아닌지를 더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