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즐길 것인가 준비할 것인가 - 돈 걱정없는 노후를 위한 7단계 준비
백승호 지음 / 새로운제안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
제목 : 즐길 것인가 준비할 것인가
저자 : 백승호
출판 : 새로운제안
발행 : 2025.09.22.
쪽수 : 256쪽
[ 서평 ]
노후준비에 대해 막연하다면 이 책 한 권으로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그냥 막연하게 어떻게 되겠지 하다가는 그냥 그렇게 노후를 맞이할 것이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다른 방향의 미래가 펼쳐질 것이다. 준비를 한다면 즐길 수 있는 삶이 다가올 것이다. 우리는 노후를 맞이하게 될 수밖에 없다. 시간은 계속 흐르기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해야 할 것이다. 파이어족을 꿈꾸는 조기 은퇴자들도 그들만의 삶을 응원하고 있다. 저자는 정기적인 근로소득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삶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정년을 늦출수록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다. 사회 초년생일 때의 5년보다 정년 때쯤의 5년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훨씬 중요한 것이다.
소득이 있다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공적연금인 국민연금과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퇴직연금, 재테크를 통한 개인연금까지 설명해 주고 있다. 노후에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하고 어떻게 수령할지에 대한 생각도 미리 해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연말정산에서의 절세방법을 아는 것이나 연금저축의 우선순위도 삶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많은 금액을 저축할수록 좋고,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해야 하고, 수익률이 높다면 금상첨화이다. 다 알고는 있겠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을 것이다. 작은 금액이라도 시작해야 노후를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젊었을 때 즐기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만 준비를 하면서 즐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노후 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이 도움 될 것이다. 수입과 지출 내역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고 미래의 노후 계획을 세워보면 좋을 것이다. 각자에게 맞는 생활패턴과 리듬을 잘 알아야 한다.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을 것이다. 모든 상황과 주변의 환경들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각자의 자리에 맞은 적절한 방법으로 노후를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 책 속 중요 문장 ]
p.22
경제적으로 자유를 얻어도 놀지 않는 이유는 아무리 돈이 많아도 돈과 비례해서 채워지지 않는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인정욕구와 성취욕구'이다.
p.57
노후에 최고의 자랑은 물건이 아니라 연금소득이다.
p.151
연금저축계좌(세액공제) -> 연금보험(비과세) -> 연금저축계좌(과세이연) 순서로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절세방법이다.
p.217
노후 재테크 성공 법칙
더 많이(금액), 더 빨리(시간), 더 높이(수익률)
p.244
지금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라는 것.
내가 현금흐름이 필요한 상황인가?
지금 내 재무 상태는 어떤가?
자산을 굴려야 하는 단계인가, 모아야 하는 단계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