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좋은 삶을 위한 수학 - 인생의 거의 모든 문제를 푸는 네 가지 수학적 사고법
데이비드 섬프터 지음, 고현석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더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생각하는 방법 4가지를 알려주고 있다. 통계적 사고(데이터 속의 정보), 상호작용적 사고(패턴 포착), 카오스적 사고(불규칙 패턴), 복잡계적 사고(각각 또는 한꺼번에 나타남)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많은 생각들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중에 쓸모없는 생각들도 있겠지만 꼭 필요한 생각들도 있을 것이다. 그 중요한 생각이 삶의 변화로 이어질 수도 있고 향후 자신을 현재와는 다른 삶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스티브 잡스의 연설에서도 인생 점들의 연결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다. 각각의 생각들이 연결되어 인생이 되고 지나고 돌이켜 생각해 보면 어느 변환점이 있었을 것이다. 그 변환점에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한 생각을 이 책을 통하여 하면 좋을 것이다.
수많은 데이터에서 우리는 고민을 하게 된다. 과연 그 데이터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통계적인 평균은 맞는 것인가? 왜 나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것인지 의문을 가져본다. 정규분포에 포함이 되어야 하는데 벗어나서 일 수도 있을 것이다. 삶에는 항상 예외가 존재하는 것 같다. 데이터를 전수 취할 수 없고 샘플링으로 데이터를 만들 수밖에 없어서 평균의 함정이 발생하는 듯하다.
주변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생각을 혼자 하는 것 같지만, 주변 인간관계의 영향을 받는다. 어떤 옷을 입을지, 무엇을 먹을지, 어디에서 살 것인지 등 처음의 생각 판단과는 다르게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이다. 지인들과의 관계도 생각과는 다르게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아무리 좋은 선택을 한다고 해도 지나고 나면 더 좋은 선택이 있었을 것이다. 현재에 최선의 선택을 했다면 그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이다. 남이 뭐라고 하든 영향은 받겠지만 자신의 선택을 믿어야 한다.
살면서 여러 가지 복잡한 일들이 많이 발생한다. 어느 날은 한가하다가도 어떤 날에는 여러 가지 일들이 겹치는 경우도 있다. 버려야 할 것들, 새로운 받아들여야 할 것 등 다양한 선택 중에서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한 생각을 하면 좋을 것이다.
p.32
통계적 사고를 우리 삶에 적용할 때의 어려움은, 데이터로 무엇을 말할 수 있는지 아는 것뿐만 아니라 무엇을 말할 수 없는지도 명확히 아는 데 있다.
P.125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함께 무언가를 이루었을 때의 성취감이나 즐거움이 최고조에 달했던 순간들이다.
p.191
살면서 우리는 삶에 큰 변화를 일으켜야겠다고 결심할 때가 있다.
6개월 후에는 예상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p.247
시간이 지날수록 엔트로피는 증가한다. 오늘의 우리 자신을 아무리 잘 알고 있다고 해도, 미래에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알 수 없다.
p.325
사람은 다른 사람을 통해 사람이 된다.
p.370
우리는 이 세상에서의 유한한 시간을 사용해 다른 사람들 속에서, 그리고 자신 안에서 항상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즐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