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공식 - 금수저도 인플루언서도 아닌 보통의 사람들을 위한
스콧 갤러웨이 지음, 김현정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2월
평점 :
수학공식처럼 부의 공식도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저자는 네 가지 요소 금욕, 집중력, 시간, 분산을 이야기하고 있다. 부를 쌓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금욕은 우리가 벌어들이는 돈보다 적게 써야 한다. 불투명한 미래를 대비하여 일부 저축도 하고 보험도 들고 있는 것이다. 아깝지만 가입할 수밖에 없는 것이 자동차 보험인듯하다. 만약을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법적 기본 보험은 가입할 수밖에 없다. 저축을 먼저 하고 생활비를 써야 하는지를 알면서도 실천은 잘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집중력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에 집중을 하여야 한다. 못하는 일에 시간을 투자한다면 아까운 시간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해 보아야 하는데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할 수 있는 것 중에 가능한 좋은 선택을 하여야 한다.
시간은 복리의 힘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되도록 젊었을 때 연금을 가입해 두어야 하지만 그때에는 지출해야 할 것도 많아 균형 잡기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작은 금액이라도 꾸준하게 저축을 하여야 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이 과정을 참아야 부를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분산은 다양한 자산에 분리해서 투자해야 한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마라는 말과 통하는 듯하다. 부동산, 주식, 채권, 펀드, 세금 등 다양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다. 미래의 가치는 현재의 가치와는 다르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개념도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이다.
스트레스가 수명을 단축한다고 한다. 대부분은 경제적 안정이 없어서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는 부를 쌓아야 한다. 부의 공식과 함께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면 좋을 것 같다. 의미 있는 인생은 스스로 정하는 것이다. 어떠한 삶을 살아가듯 그것은 본인 삶의 일부이며 누가 대신 살아줄 수는 없을 것이다.
p.16
인생의 궁극적 목표는 죽기 전에 은행 잔고를 최대한 늘리는 것이 아니라 풍요로운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이다.
p.17
당신의 수명을 단축하는 것은 스트레스이며 이 스트레스의 상당 부분은 경제적 안정이 없는 데서 비롯된다. 경제적 스트레스가 없으면 필요가 아닌 목적에 따라 일하게 된다.
p.24
즐기는 순간도 실수하는 순간도 인생의 일부다. 그래도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뜻이며 어느 정도 절제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게 할 만한 가치가 있다. 부의 공식에는 네 가지 요소가 있다.
금욕, 집중력, 시간, 분산
p.50
유발 노아 하라리는 "몇 안 되는 역사의 철칙 중 하나는 사치품은 필수품이 되고 새로운 의무를 낳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라고 적었다.
p.56
혼자만의 힘으로는 위대해질 수 없고 타이밍(그리고 행운과 관련된 다른 요소)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p.73
2000년 전 세네카는 이렇게 적었다.
"당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줄 것 같은 사람과 어울려라. 당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이들을 환영하라. 이 과정은 상호적이다. 인간은 가르치면서 배운다."
p.163
미래에 누릴 행복과 현재 누릴 수 있는 행복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