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설계자 - 한 시간 만에 100만 달러 매출 ‘제프 워커 신드롬’의 시작 스타트업의 과학 5
제프 워커 지음, 김원호 옮김 / 윌북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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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스타트업을 하지는 않지만 책을 읽어보면 이메일 리스트를 어떻게 정리하고 있는지 한 번쯤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이메일 리스트를 보통 그룹별로 나누어 정리는 하고 있지만 제품을 팔려고 하는 리스트가 아니다 보니 여기서 이야기하는 이메일 리스트와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이메일 리스트를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제품의 구매 고객 리스트, 잠재 고객 리스트 등 자신이 팔 수 있는 것들을 사줄 수 있는 고객의 리스트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팔 제품이 생겼을 때 그것을 홍보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어 스타트업을 구상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메일 리스트가 없을 때는 어떤 잠재 고객을 표적으로 생각하고 만들어 가야 한다. 스퀴즈 페이지를 만들어서 고객의 이메일 주소를 모을 수 있다. 스퀴즈 페이지에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자신의 정보를 남기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것을 생각하고 방문자들이 이메일 주소를 남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자는 사업 시작 53분 만에 100만 달러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고객을 사전에 확보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PLF는 모든 시장에 접근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방법을 통하여 많은 매출을 올린 수강생들의 예시도 알려주고 있다. 잠재 고객의 이메일 리스트가 없는 상태라도 소규모 매출로 우선 시작을 하여야 한다. 작은 아이디어가 큰 사업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한다. 보통의 사람들이 그것을 찾다가 인생을 끝마치는 것 같다. 빨리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시간은 유한하고 경험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는 듯하다. 그렇지만 주변에서 최선의 선택을 찾는 사람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수를 통하더라도 꾸준히 배운다면 성장할 수 있으므로 무엇이든 도전하면 좋을 것이다. 


p.14

PLF(프로덕트 런치 포뮬러 Product Launch Formula)


p.55

당신의 사업과 마케팅이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것이 될 수 있으려면 거기에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 


p.73

이메일 리스트는 마케팅 활동의 출발점이다. 사람들과의 관계가 여기서 시작되는 것이다. 


p.103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뒤따른다. 가장 효과적인 심리적 방아쇠 아홉 가지

권위, 상호 관계, 신뢰, 기대, 호감, 이벤트와 의식, 커뮤니티, 희소성, 사회적 검증


p.139

세 콘텐츠로 구성되는 PLC

1. 잠재 고객에게 변화에 대한 기회를 알려주게 된다.

2. 변화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변화가 가져다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3.'사용자 경험'을 보여주게 된다.


p.219

새로운 도구가 나타났다고 해서 기존의 것이 무용지물이 되는 것도 아니며, 반드시 새로운 도구는 사용할 필요는 없다.


p.243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당신의 아바타가 가지고 있는 희망, 꿈, 공포, 좌절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p.319

성공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새로운 것들을 배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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