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3개의 미국 ETF로 은퇴하라 - 원하는 삶을 앞당기는 돈 자동 사냥 시스템
김지훈(포메뽀꼬) 지음 / 리더스북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 3개의 미국 ETF에 투자하라고 한다. 

   SPLG, QQQM, SCHD

  

   직장인 투자자이자 3.6만명의 이웃을 보유한 네이버 경제 인플루언서이다. 2003년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현재는 부동산 포함 순자산 34억 원을 보유한 자산가이다. 자산을 불려온 방법을 이책을 통해 배워보면 좋을 것 같다. 누구나 실천할 수 있다고 하지만 쉽지는 않은 듯 하다. 알면서 못하기도 하지만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를 서두에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경제의 흐름도 3명이 사는 섬을 비유로 잘 설명하고 있다. 자신이 투자하면서 실수했던 내용들과 주변 지인들의 투자이야기 등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많다. 


   공모주로의 성공이 있긴 했지만 지속되지는 못했으며 주변 지인의 코로나 직전 퇴직시 배당에 대한 투자를 못했던 것을 교훈삼아 배당주로 현금창출 구조도 만들어 두어야 한다고 한다. 부동산의 대출 상환과 투자는 비율을 조정하며 병행해서 하기를 추천하고 있다. 


   노후자금을 만드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는데 3가지의 예로 투자금에 대한 차이를 잘 보여준다. 미래를 잘 그리고 설정해 두는 것 같다. 5,10,20년후의 투자들이 어떻게 되어 있을지 예상해 주고 있다. 투자는 기간이 중요하기에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할 것이다. 


   여유가 있어야 투자하지라는 생각은 버리고 작은 금액으로라도 투자하면서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너무나 다양한 ETF 상품들중에 고맙게도 3개로 줄여주었다. 꾸준히 배우고 실천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p.22

우리의 근로소득은 유한하다. 우리는 단 34년간의 소득으로 평생의 지출을 감당해야 한다. 그런데 왜 근로소득이 영원할 것처럼 믿고 재테크를 미루거나, 불확실한 모험을 감수하며 소중한 은퇴자산을 깎아먹으려 하는가?


p.45

우리의 경제도 빚을 통해 지속적으로 돈이 창출되는 구조가 된다.


p.64

ETF란 거래소(Exchange)에 상장되어 거래(Traded)되는 펀드(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한다. 


p.77

우리는 크고 작은 선택을 하며 살아가지만, 항상 옳은 선택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소한 결정이든 투자든 실수를 피할 수 없는 것이 인생이다.


p.97

월급만 있는 삶과 월급도 있는 삶은 그야말로 천지 차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래서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근로소득이 아닌 금융소득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왔다.


p.267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금융자산을 통한 부의 축적방법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지 못한다. 성과를 기다리지 못하고 중간에 주식을 매도해버리기 때문이다. 당신은 그러지 않길 빈다.


p.322

꾸준함은 언젠가 운을 만나 좋은 성과로 이어지는 듯하다.

나에게 은퇴를 위해서 단 3개의 ETF를 고르라고 한다면, SPLG, QQQM, SCHD 를 선택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