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설명서도 읽지 않고 인생을 살고 있다 -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
commonD(꼬몽디)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열심히 살아가고 있지만 변화가 없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무엇을 잘하기 위해서는 배워야 한다. 게임을 잘 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룰을 알아야 하고,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서는 자본주의를 알아야 하기에 이 책을 읽어야 할 것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에서부터 살아가는 방법까지 다양한 이야기들을 해주는데 어렵지 않게 설명해 주고 있지만 머릿속은 복잡할 수밖에 없다. 맞는 말들을 하고 있지만 무엇인가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은 아직 자본주의를 모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은 한 국가의 재화와 용역 등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 상태이다. 화폐를 늘려가면 진짜 자산의 내적 가치는 변화지 않는데 표시상의 가치만 올라가는 것이다. 한 국가만이 아닌 전 세계적인 시각에서도 살펴보고 생각해야 한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간도, 다른 글을 읽는 시간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선택들을 투자 행위로 이야기하고 있다. 투자금, 리스크, 투자 수익의 관점으로 재해석해 본다면 새로운 시야가 형성되고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돈, 건강, 시간, 사람 하나라도 부족하지 않게 하는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투자 없는 성공은 불가능하기에 투자를 해야 한다. 그럼 어떤 투자를 해야 할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할 것이다. 


   자본주의는 남을 기쁘게 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쥐여주는 시스템이기에 그러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작은 행동, 작은 선택들이 모여 우리의 삶이 되는 것이기에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이다. 


p.75

우리가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단순히 돈에 대한 욕심이 아니라

정부의 합법적 폭력인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나의 자산을 지켜나가는 행위인 거야.


p.184

투자에서 제일 중요한 건

뭐니 뭐니 해도 인생의 균형을 유지하는 거라는 얘기야.

근데 다들 바쁘게 살다 보면 자꾸 깜빡하게 되지.

돈, 건강, 시간, 사람

하나라도 부족하면 실패해 버리는 게 인생이야.


p.283

사람들은 흔히 착한 사람들이

손해를 보고 살아간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

자본주의는 남을 기쁘게 하는 사람에게

보상을 쥐여주는 시스템이거든.

왜 생산성과 별 상관이 없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들이 큰돈을 벌 수 있을까?

바로 남을 기쁘게 해줬기 때문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