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더 기대할 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근후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90년 인생 중 50년을 정신과 전문의로 보낸 경험의 일부를 내용으로 인생의 조언들을 알려주고 있다. 기억에 남는 환자와 주변 지인들과의 관계에서 얻은 지혜 등 앞으로 살아오면서의 경험, 살아가면서 겪을 일들을 대비하면 좋을 듯싶다.

많은 이야기들을 하고 있는데 특히 다음 3가지의 내용이 이 책 및 인생의 핵심인듯하다.

1. 세상에 공짜는 없다.

2,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

3. 모든 것은 자신의 문제이다.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고 못 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 아내가 빌려주면 안 된다고 했는데도 빌려주어서 돈과 친구 다 잃었다고 한다. 능력이 되니 빌려주었겠지만 적정한 선을 지켜야 할 것이다. 저자도 알고 있었겠지만 직접 경험해야 느낄 것이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일어나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많은 선택들을 하고 그 선택들이 우리의 삶인 것이다. 그 선택을 스스로 판단해야 후회도 본인이 하게된다. 누군가에 의해서 자신의 소중한 선택을 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중요한 선택도 있을 것이고, 중요하지 않은 선택도 있을 것이다. 부디 현명한 선택으로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면 좋을 것이다.

많은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들도 다양하다. 생각이 다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텐데, 모든 것을 자신의 문제로 생각하면 마음 편한 듯하다. 그러면 이슈화되는 층간 소음의 문제도 자신의 귀가 예민하다고 생각한다면 줄어들 것이다. 정말 윗집에서 시끄럽게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아랫집의 대응도 다양한 것을 보면 선택을 달리한다면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p.24

당장 먹고 자는 문제가 해결된다면 다음 욕구를 채워야 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우리는 놀아야 한다. 마음 편히 노는 과정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발견한다. 가족이나 친구와 시간을 보내며 친밀감을 느끼고 심리적 안정감을 얻는다.

p.78

나는 어떤 가치를 지향하며 살았을까, 이 나이가 되니 문득문득 지난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p.94

그것은 네 문제다.

p.111

당신의 선택이 당신의 인생을 좌우한다. 너는 바로 그것을 버려라.

p.129

인생의 모든 과정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는 나의 몫이다. 삶은 선택이다. 생존의 선택이다. 그리고 그 삶의 주인은 나다.

p.220

결국 환자의 입을 열게 한 것은 관심과 애정이었던 셈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