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카피와 콘셉트의 힘 - 대박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세훈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고 관련하여 관심이 있어 읽는다면 도움이 될 듯하다. 관심, 관찰, 관점, 관계의 흐름 및 연관성을 파악한다면 콘셉트의 도출을 쉽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순간 떠오르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광고들을 통하여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그런 것이 콘셉트의 힘일 것이다. 경험은 다양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경험이 안되면 간접 경험이라도 많이 해 봐야 할 듯하다. 콘셉션 매트릭스를 틀로 노래, 초코파이, 세탁기, 사과, 콜라 등에 대한 예를 들어 설명해 주었다.


   카피가 어떤 메시지를 던지는가에 따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콘셉은 어느 순간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많은 고민을 통하여 나오는 듯하다.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이 나오듯이 많은 노력과 시간들이 한 줄 카피로 나타나는 듯하다. 스스로를 한 줄로 표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많은 문구들을 적다 보면서 결합하고, 순서를 바꿔보기도 하면서 좋은 카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차별화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주변에서 찾아보는 것도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할 수 있다. 맛집을 찾아가다 보면 대부분 다 원조라고 하는데 조금씩 문구를 다르게 해 두었다. 진짜 원조집은 한 줄 카피가 없더라도 사람들이 줄을 서 있긴 하지만 말이다. 그것은 맛의 차별화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3무 콘셉트(무설탕, 무색소, 무유화제)의 유기농 아이스크림을 먹어 싶어진다. 우리도 무엇인가 차별화된 삶을 살아 보면 좋을 듯하다.


p.34

콘셉션 매트릭스

관심 : 우리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는 무엇을 하는 사람들인가?

관찰 : 고객의 니즈와 원츠

관점 :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관계 : (업의 존재 이유) 새로운 관점에서 고객과 관계 형성

p.33

영화평론가가 되려고 영화책만 100권 읽는 사람들은 어리석은 유형에 속한다. 영화책은 20권 정도, 나머지는 연극 관련 20권, 장편 소설 20권, 시집 20권, 자기 계발서 20권 등 이런 식으로 읽는 것이 더 좋다.

p, 84

모든 이야기에는 상대방에게 꼭 전달하고 싶은 하나의 메시지가 있기 마련이다.

p.141

인기 유튜브 :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또 구독자들이 무엇을 좋아할지 고민해야 한다.

p.160

콘텐츠 생산은 오롯이 차별화된 콘셉트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융합하여 재창조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