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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세상을 선점하라 -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평행세계 ㅣ 발전하는 힘 5
황안밍.옌사오펑 지음, 김미선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메타버스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개념 편, 산업 편, 기업 편, 응용 편, 미래 편으로 챕터를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특히 관심 있는 분야는 기업 편이었다. 어떤 기업들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설명해 주고 있다. 메타(페이스북),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 등 미국, 중국 기업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도 소개 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한 것도 생각해 보면 누군가는 미리 준비하고 있었던 것이다. 처음에는 적응 기간이 필요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편리하니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메타버스의 세상도 누군가는 준비를 하고 있고 적응 기간은 필요하겠지만 오고는 있는 것이다. 주변을 봐도 VR 체험을 할 수 있는 곳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어린이들의 직업체험장이나 놀이동산 같은 곳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것 같다. 물건들도 가상으로 사용해 보고 나서 구매하는 날이 멀지 않았음을 직감하게 된다. 이 내용 부분에서 자동차 시승하는 것이 생각났다. 직접 경험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가상 경험으로도 체험을 해본다면 안 하는 것보다는 좋을 것이다.
메타버스(가상세계+현실 세계)의 4대 핵심 속성은 가상과 현실의 동기화, 오픈소스와 창작활동, 영속성, 폐루프 경제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이 생활방식을 바꾸었지만 현실을 벗어나지 않은 것처럼 메타버스도 그렇게 될 것이라 이야기하지만 어떻게 될지는 궁금하다. 응용 편에서는 메타버스와 다양한 업종과의 결합을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게임과의 결합이 기대된다. 인간은 즐거움을 추구하기에 게임산업과 결합하여 다양한 게임으로 즐거움을 주었으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