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철학이라면 방황하지 않을 텐데 - 단단한 삶을 위한 철학 수업 지식이 터진다! 포텐 시리즈
서정욱 지음, 구연산 그림 / 보누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에 대한 많은 내용들을 간략하게 잘 정리해 둔 책이라 생각된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내용들도 나오고 최근 현대 철학자들의 내용도 있다.


   객관적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내용을 대다수 사람이 동의하거나 인정한 것이다. 프로타고라스의 주관적 지식은 객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나 고르기아스의 생각은 다르다.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있다고 하더라도 알 수 없다. 안다고 하더라도 남에게 알려줄 수 없다. 지식을 얻어도 남에게 가르쳐주지 못하는 지식 허무주의를 주장한다. 안다라고 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 같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이 세상을 움직이는 네 가지 기본 물질이 있다고 본다. 물, 불, 공기, 흙이다. 탈레스는 네 가지 물질 중 물이 생명을 살리거나 죽이는 물질로 생각했다.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것은 변한다고 주장하면서도 변하는 만물 중에서 절대로 변하지 않는 것이 불이라고 보았다.


   사람이 어떤 목적을 정하고 실천하려는 이유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선을 이루려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상위의 목적을 향해 계속 올라가다 보면 더는 상위의 목적이 없는 목적이 최고의 선이다. 행복의 첫 번째 조건인 궁극성이라고 말하며, 자신이 세운 목적을 이루면 진정한 행복을 얻었다고 하지만, 사람마다 목적이 다르다. 같은 목적을 세운다 해도 얼마나 노력하며 실천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두 번째 조건은 스스로 만족함이다. 실천과 노력이 중요하며, 스스로 세운 목적을 이루고 만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용기에 대해서는 지나치면 만용이 되고 모자라면 비겁하다고 한다. 중용은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늘 바뀔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데카르트는 항상 의심한다. 의심을 한다는 것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남겼다. 에피쿠로스는 고급 사치품을 소유하고자 하는 마음을 자연스럽지 않으며 필요하지도 않는 욕망으로 보았다. 자연적이면서 필수적인 욕구가 최소한으로 충족될 때 정신적이고 지속적인 쾌락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우정, 욕구, 쾌락, 죽음에 대한 내용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참 많은 것과 얽히고설킨다. 즉 많은 사람과 교류를 하면서 살아간다. 공적인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개인적인 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살아가는 일은 가능할 것이다. 스토아학파는 이성이 질서를 갖고 있다고 보는데, 그 질서는 자연의 질서와 같다고 보았다.


   토머스 모어는 유토피아라는 이상 사회를 제시했다. 노동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휴식이다. 유토피아의 철학은 정신적 쾌락과 육체적인 쾌락을 동시에 즐긴다. 홉스는 자기의 삶이 보장되고 자유롭고 평화로운 삶을 얻을 수 있다면 법이라는 계약을 발판으로 국가를 만들어도 좋다는 것이다. 키르케고르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한순간도 선택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실존을 통해 완전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믿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베이컨의 명언은 지식의 필요성을 잘 표현한 말이다. 종족, 동굴, 시장, 극장의 우상이라는 대표적인 네 가지 우상은 인간의 정신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미국의 정치철학자 존 롤스는 민주주의를 실현하지 위한 노력 중 하나를 시민 불복종 이론에서 찾고 있다. 투표에서 과반수에 속하지 않는 사람을 소외하는 법이 만들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공리주의자 벤담의 주장 중 가장 유명한 말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항상 느끼는 것은 고통과 쾌락이다. 사람은 고통을 멀리하고 싶고, 쾌락을 가까이하고 싶다. 가능하다면 윤리적 행동을 하면서 쾌락을 얻을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실존주의자 사르트르는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라는 주장을 한다. 사물은 목적과 본질에 따라 만들어지지만 인간은 그렇지 않다. 개성에 따라 사는 것이 실존적 인간의 본성이다. 철학의 내용이 너무 많긴 하지만 윤리적이면서 스스로 행복한 삶을 사는 게 재미있는 인생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