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라 초6 골든타임 2 : 예비중학 수학 잡아라 초6 골든타임 2
김승태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에 흥미를 잃은 초등학생들 또는 중학생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다. 오래전에 배운 후 잘 사용하지 않아 잊어버린 내용들도 많고, 새로운 내용들도 있다. 그냥 가볍게 읽으면서 숫자의 개념과 도형, 방정식, 좌표, 확률 및 생활에서의 수학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정수의 영역은 양의 정수(자연수), 0, 음의 정수 세 개의 영역으로 되어있다. +, - 부호와 더하기(+), 빼기(-)의 구분은 확실히 해 두어야 한다. 부호가 같은 두수의 곱셈과 나눗셈은 +, 부호가 다른 두 수의 곱셈과 나눗셈은 -로 계산이 된다. 도형은 자연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달과 해에서 원을, 원기둥을 옆에서 볼 때 사각형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소수는 1과 자기 자신으로만 나누어지는 수를 가리키는데 7,11,13과 같은 수이다. 완전수는 자신을 뺀 약수들의 합이 자신이 나오는 수이다. 6, 28과 같은 수가 완전수이다. 또 다른 완전수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병뚜껑의 주름이 21개라는 사실은 처음 보는 내용이었다. 미국의 윌리엄 페이터라는 농부가 음료수에서 김이 빠지지 않는 뚜껑의 주름이 21개로 만들어야 병을 따기 쉽고 진공율이 높은 것을 알았다. 병뚜껑을 보면 주름의 수를 세어보아야겠다. 좌표평면은 GPS 기술에도 적용된다. 각 사분면의 좌표별 xy 부호가 다르며, z 축이 더해지면 3차원 표현이 가능해진다.


   피타고라스 정리는 하나의 방정식이다. a^2+b^2=c^2 직각을 마주 보는 빗변의 제곱은 나머지 두변의 제곱의 합과 같다. 피타고라스가 정리를 만든 것이 아니고, 가장 멋지게 증명하였기 때문에 피타고라스 정리가 된 것이다. 2차 방정식의 해법인 근의 공식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피라미드의 바닥의 가운데까지의 길이와 삼각형 높이의 비가 1:1.618인데 이 비율을 황금비라고 한다. 카드의 세로:가로 비율도 1:1.618로 되어 있다. 동양에서는 금강비라고 하는 1:1.414가 있다. 부석사 무량수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라비아 숫자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 인도에서 0을 비롯 1~9까지 10가지를 만들었다. 유럽에 이 숫자를 알린 나라가 아라비아였기 때문에 아라비아 숫자가 된 것이다. 수학 표현의 목적 중 하나는 간결화이다. 장황한 설명보다는 간단히 표현한 기호화로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