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비테의 공부의 즐거움 - 200년간 변치 않는 자녀교육·영재교육의 바이블
칼 비테 지음, 남은숙 옮김 / 베이직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는 부모가 말한 대로 자라지 않는다. 부모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자란다는 것이 교육 관련된 생각인데 챕터 1의 자녀의 인생은 부모로부터 시작된다고 하니 비슷한 것 같기도 한다. 자녀에게 괜찮아라고 말해주고, 친구의 이름 외우기, 학교생활 관심 갖기가 자녀에게 해주어야 할 것이다. 부모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자녀교육 관련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긴 일들도 막상 겪고 부딪혀보면 우리 몸은 본능적으로 적응하게 되어 있다. 어릴 때부터 적절한 적응 훈련을 시킨다면 견디지 못할 세상의 어려움은 없다. 추운 겨울날에게 냉수 목욕을 하다 보면 적응할 수 있다. 적응하기까지가 힘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규칙적인 생활은 취침시간이 중요한 것 같다. 일찍 자야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고,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도 건강을 대신할 수 없다. 공부를 하더라도 건강을 잃지 않은 채 인생을 마음껏 누려야 한다.

   즐기면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이든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이다. 인생은 짧은데 인간의 능력에도 한계가 있다. 많은 지식을 쌓기 위해 산책도 많이 하고, 여러 가지 이야기들도 많이 해 주어야 한다. 대자연은 인류의 가장 훌륭한 선생이다. 책에서만 얻는 지식은 한계가 있는 것이고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공부를 해야 한다. 선행, 지혜, 예절, 학문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네 가지 재산이다. 선의의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선행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일이다. 사람을 사귈 때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먼저 배려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도와주면 우리는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다. 학습동기를 부여해 주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작은 성취감이라도 맛보게 해주어야 한다. 위대한 사람들은 대부분 우연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남다른 성취감을 통해 훗날의 성공을 거두었다.

   8대 교육법은 다음과 같다.

1. 공부가 잘되는 환경을 만들어라.

2. 공부에도 휴식이 필요하다.

3. 배움을 즐겁게 유도하라.

4. 학습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5.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6. 반복 암기법의 효과

7. 공부에도 리듬이 필요하다.

8. 교차 학습

   인생에서 교육은 필수이고, 계획은 스스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칙을 만들고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야 한다. 놀이를 통하여 지식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좋은 친구를 만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고, 친하게 지내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아버지와의 놀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자녀에게 유용한 학습과정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경제 교육도 해주어야 하는데 돈을 버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게 해주어야 하고 세상의 모든 일은 뿌린 대로 거둔다는 것을 알게 해 주어야 한다. 돈의 관리하는 방법 및 돈을 아껴 써야 하는 방법, 장난감으로부터의 유혹도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 부분에 있는 교육에 도움이 되는 명언 모임도 읽어두면 교육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