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2 : 과학·예술 ㅣ 초등 필수 역사 인물 시리즈
이보림 지음, 이창우 그림, 이선희 감수 / EBS BOOKS / 2022년 3월
평점 :
역사가 쏙쏙, 세계사 인물 1 정치, 사회에 이은 2권으로 과학, 예술 역사 분야의 세계사 인물 33인에 대한 소개를 해둔 책이다. 과학자들은 갈릴레이, 아이작 뉴턴, 제임스 와트, 마이클 패러데이, 루이 브라유, 찰스 다윈, 멘델, 파스퇴르, 파브르, 그레이엄 벨, 토머스 에디슨, 니콜라 테슬라, 라이트 형제, 마리 퀴리, 아인슈타인, 앨런 튜링이고, 예술가들은 레오나르도 다빈치, 셰익스피어, 모차르트, 베토벤, 빅토르 위고, 안데르센, 쇼팽, 톨스토이, 마크 트웨인, 가우디, 고흐, 파블로 피카소, 가브리엘 샤넬, 찰리 채플린, 월트 디즈니, 프리다 칼로, 오드리 햅번까지 33인이다.
처음 들어보는 이름은 루이 브라유이다. 6개의 점만으로 알파벳과 숫자, 문장 부호를 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점자를 발명했다고 한다. 한글점자는 훈맹정음이며 1926년 일제강점기 시기에 송암 박두성이 발표했다고 한다.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정말 대단한 발명이라고 생각된다. 글을 읽기 위해서 보이지 않으니 손가락의 촉각을 이용해서 읽어야 하는데 점자가 있어 가능하다.
라이트 형제가 있어 동력 비행이 가능해졌고 세상이 조금 가까워지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그런데 라이트 형제의 이름은 이 책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 거 같다. 윌버 라이트와 오빌 라이트이다. 라이트 형제의 동력비행전에 독일의 항공 기술자 릴리엔탈은 사람이 타는 글라이더를 타고 비행에 성공한 이후 엔진이 달린 배행 기계를 만들 예정이었으나 비행 중 사망하였다. 이런 사람들의 도전이 있었기에 우리가 비행기를 타고 먼 거리를 빠르게 갈 수 있어 고마움을 느낀다.
이 책에서는 세계사 인물의 핵심적인 업적을 각 인물별로 1페이지는 중요 업적 내용, 2,3페이지는 업적을 만든 과정, 4페이지는 세계사 지식 인물 충전으로 만들어낸 법칙 또는 작품을 설명해 두고 있다. 관심있는 세계사 인물이 있다면 그 인물에 대한 책을 읽어보거나, 작품들을 보러 다니는 것도 추천해 본다. 초등학생들이 간단히 세계사 인물들을 알아가는데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