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으로명상을가져오는법, 성공하는사람의스마트폰엔뭔가특별한것이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삶으로 명상을 가져오는 법 -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하루 15분의 기술
이강언 지음 / 고즈윈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학기가 시작되고, 이런저런 정리하지 못한 또 새로 해결해야 하는 여러가지 일들을 조율하고 맞춰가느라 늦은 리뷰를 올리게 됐다. 방학동안 하고 싶은 일 위주로 움직이다가 갑자기 산적해 있던 해야하는 일들을 하나하나 풀어가야 하는 이 시기에 나는뇌에 과부하가 걸린 것 같은 생각마저 들었다. 이걸 하려 하면 저게 걸리고, 저걸 하려고 하면 이걸 할 수 가 없어 스케쥴을 조정하고 맞춰가는 일에 머리에 쥐가 났던 것 같다. 그래서 한 달에 한 번 미루지 않고 써왔던 리뷰도 미루게 되었고, 한동안 다른 곳에 정신이 팔려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 만약 그 때 좀 더 정신을 차리고 이 책을 찬찬히 보고 책의 내용을 실천해 봤다면 어땠을까? 내가 자기계발서에 관심을 갖고 살피게 된 계기는 자기계발서만큼 내 삶을 돌아보고 진정으로 성찰하게 해 주는 책이 없다 느꼈기 때문이다. 단순히 성공하는 기술을 터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 완전하게 되는 느낌을 분명히 받았고 내가 몰두하거나 온전히 정신이 팔려있는 일이 인생의 전부가 아님을 느끼게 해주었다. 한 몇 주간의 정신없는 날들을 보내고 정신을 좀 차리고 책을 보니, 나는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정신 없는 날들을 보냈고 겨우 살아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평소에 하지 않았던 큰 실수도 했고, 바짝 긴장하고 초조했던 날들이 많았다. 만약 그 때 좀 더 진득하게 하루 몇 분을 낼 수 있었다면,, 하루 몇 분이라도 진득하게 오롯이 대화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이 책은 거의 핸디북 수준으로 작고 아주 핵심적인 내용들만 잘 추려 만든 책 같다. 전 달의 도서였던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 역시 명상의 힘을 강조하는 책이었지만, 전달 방식이 다소 무겁고 딱딱하게 진행된 감이 있었다. 이 책은 책의 무게만큼이나 가볍게 일상생활에 무리없이 적용할 수 있게 친절히 설명해 주고 있다. 뒷부분의 참고문헌을 보고, 사실 너무 이 책 저 책에 있는 내용들이 중복된 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긴 했지만, 그 책들의 요약본이라 해도 나쁠 것은 없는 것 같다. 알라딘의 신간평가단을 하면서 느낀 것은 내용보다 중요한 것이 때로는 전달방식일 수도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책을 보며 새로운 정보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얼마나 와닿게 전달 받는가도 참 중요한 점임을 느끼게 되었다. 기존의 알고 있던 정보라도, 처음에 좀 어렵게 전달 받았던 내용을 다시금 쉽게 풀어 전달받는다거나, 쉽게 생각했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 받았을 때는 같은 정보를 전달 받았는데도 다르게 느껴진다. 이 책도 똑같은 명상이라는 주제를 풀어낸 책이지만 분명 이 책만이 줄 수 있는 편안한 간결함이 있었다. 정신 없는 몇 주를 보낸 나에겐 읽는 것만으로 충분히 위로가 되는 점이 있었던 것 같다. 특히 뒷부분의 요가 자세까지 나와있는 부분을 보니 이 책은 정말 실용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정신을 좀 차리고 책의 내용을 실천해 보는 한 주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