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 만행 - 신정민 시집
신정민 지음 / 헥사곤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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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아침마다 읽는 신문 한 켠 시란에  실린 시인의 시 일부를 보고는

너무도 사무침이 느껴져 그 전문을 보고자 하는 마음에 시집을  구했다.

 

그런데 이 전율감이란...

몇 장의 페이지를 넘기면서 읽다가

나는 다시 처음의 장으로 돌아갔다.

그리고는 소리를 내어 낭독을 시작했다.

- 거실에서 카톡에 여념이 없는 딸도 들어보라고 읽어주고, 점심시간 직장동료들에게도 읽어주고. 빈 집에서 하루종일 외로웠을 늙은 개에게도 읽어준다. 마치 책 읽어주는 남자처럼, -

결국 마지막 장까지 소리를 내어 읽었다.

어떤 글들은 몇 번을 반복해서 읽었고 그렇게 읽다가 가슴이 미어져 소리가 흐려지기도 했다.

 

산문집 같기도 하고 시집같기도 하고 중간 중간 끼워진 흑백의 사진들. 

차분한, 그래서 명상하듯 의식함 없는 호흡으로

시인이 떠났던 티벳으로의 여행 길을 같이 다녀온 느낌.

시인이 남겨 놓은 그 여백과  글의 행간덕으로

그 공간에서 나도 떠돌고, 앉아서 쉬고, 하늘을 바라보며 또 다른 나만의 여행을 한 느낌.

- 하지만 그 공간은 완성되는 순간 쓸어버린 만다라.(p.23 )

 

-만년설이 된 바다. 소금덩어리가 된 시간(p.56 )

티벳으로의 여행은 공간 여행보다는 시간 여행인가보다.

-과거와 현재를 잇는 접선지. 산과 나무와 꽃의 이름이 없는 땅 (p.33)

과거와 현재가 뒤섞인 시공간을 살아가는 사람들.

- 바람에 깃발을 내걸듯 마음을 내거는(p.41) 사람들에게서

- 돌덩이로 바람을 잡아둘수는 없는 법(p.125)임을 배운다.

- 죽음 위에 앉아 있는 삶, 신이 인간에게 느끼는 유일한 질투(p.164),

- 고통을 '나'라고 여기는 '너'(오체투지를 하는 소년)

  인생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 길을 떠났다.

  어차피 죽을 몸, 길에 바치기로 했다. ( p.102 )

 

그랬던거다.

그렇게 사람들은 저마다의 길을 떠나는거였던게다.

- 어디로 가라고 이 길의 이정표는 저리 높이 서있는가(p.180)

길은 어디로던 갈 수 있다고 유혹하고

이정표는 어디로던 가라고 등떠밀지만

갈 길 정해져 있지 않는 방황하는 나, 마음만 유목민인 나는 어느쪽으로 머리를 두어야 할까?

늘 준비해서 꾸려둔 베낭은(박성원의 캠핑카를 타고 울란바토르를) 결국 저 자리를 벗어나지 못한채 먼지가 쌓이고

나는 길을 떠나기는커녕 내 마음속조차 벗어나지 못하고 맴돌기만 하지 않을까 두렵다.

- 비어 있는 마음에 길을 낸다.(p.66)

- 길은 그렇게, 제 몸에서 걸어나온다.(p.115)

 

- 누군가 만들어 놓은 길을 걷느라 길을 잃고 헤매었구나

  없는 길을 가는 사람은 길을 잃지 않는다. (p.26)

그래, 용기를 얻는다.

나도 나의 길을 걷는다.

회귀없는 여행을 떠난다.

 

개인적으로 올 해 읽은 책 중 주저함 없이 모든 쟝르를 통틀어 최고의 책으로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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