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예뻐서 - 마음이 행복해지는 컬러링북
조아름 그림 / 피스트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태니컬 아트 전문가이신 조아름 작가님께서 멋진 컬러링북을 출간하셨습니다. 제목은 <마음이 행복해지는 컬러링북: 꽃이 예뻐서>인데요, 이 책에는 22가지의 꽃 그림과 함께 읽어보면 좋은 짤막한 글귀들과 뜯어서 칠할 수 있는 도안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표지를 장식한 갖가지 꽃들이 벌써부터 "이것이 바로 보태니컬 아트 컬러링북이다" 하고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책을 열면 먼저 다정한 인사말과 우리를 아름다운 꽃 그림의 세계로 초대하는 페이지로 시작됩니다. 섬세한 해바라기 그림이 정말 멋집니다. 그 다음 페이지에는 목차가 나오는데요, 책의 전반부에는 이렇게 아름다운 꽃 그림들이 작가님의 일러스트가 먼저 제시되고 나서, 기본적인 준비물들과 재료 및 보태니컬 컬러링을 위해 색연필 다루는 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색연필 보태니컬화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이어서 바로 본문이 시작되는데요, 첫번째로 소개하고 있는 그림은 튤립입니다. 왼쪽 페이지에는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좋은 글귀가 실려 있고요, 오른쪽 페이지에는 작가님의 일러스트가 있는데요 일러스트의 왼쪽 하단에는 사용된 색상의 컬러블록이 오른쪽 상단에는 QR코드가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유투브로 연결되며, 거기에서 작가님의 채색 과정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컬러블록에 맞춰 사용되는 색연필 번호와 칠하는 순서 및 채색 시의 주의 사항을 함께 알려주는 영상이라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줍니다.  




총 22가지의 일러스트가 소개된 이후에는 바로 빈 도안이 일러스트 순서대로 제시됩니다. 매 도안마다 바로 뒷면에는 앞면의 꽃 이름과 함께 완성한 날짜를 적을 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이 있습니다. 모든 도안들이 이렇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목차에서 어떤 꽃인지 찾아보기도 쉽고 완성한 날도 기념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통해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책이 180도 제본으로 만들어져 펼침성도 좋은데다가, 제본이 단단하면서도 마감 상태가 정말 깔끔해서 각 도안들이 쉽게 덜렁거리지도 않지만 뜯어낼 때에도 종이에 본드가 함께 붙어나오지 않고 깔끔하게 떼어지므로 따로 칼로 잘라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속지는 모두 평량 260그람이라 제가 좋아하는 두께입니다. 이렇게 낱장으로 떼어낸 도안은 쉽게 구부러지거나 흐늘거리지 않아서 휴대하고 다녀도 종이가 쉽게 마모되거나 구겨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첫번째 도안을 통해 저의 첫 보태니컬 아트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그동안 컬러링을 하면서 꽃그림이 들어있는 도안은 많이 칠해왔지만, 이렇게 전문적이고 보태니컬화에 특화된 컬러링북은 처음이라 약간 설레기도 하고 마음처럼 잘 되지 않을까봐 걱정도 되었습니다. 그래서 QR코드가 안내하는 작가님의 영상을 보며 따라해보기로 했습니다.



작가님께서 알려주신 색연필들을 이용해 동일한 순서와 기법으로 칠해보았습니다. 완성작 여백에는 책 앞부분의 일러스트 파트에서 튤립의 왼쪽 페이지에 수록된 글귀도 적어보았고 뒷면에는 날짜도 적어 주었습니다. 작가님 솜씨와는 퀄리티 차이가 나지만 제법 뿌듯하네요. 하나 더 해보기로 합니다. 빨간 꽃을 하나 했으니 파란 꽃으로 골라 봅니다. 이번에는 델피니움입니다.



보태니컬 아트는 인내심 없는 제게 많은 끈기를 요구하는 분야이지만, 작가님이 알려주시는대로 차근차근 칠하다보니 어느덧 이렇게 멋진 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자세히 보면 어설프기 짝이 없지만, 멀리서 보니 아주 그럴싸하네요. 이게 제가 그린 꽃 그림이라니.. 감격스럽습니다 :)  



여기까지 이 책을 실전으로 경험해보면서 느낀 점들을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처음에는 책 사이즈가 좀 큰 것이 아닐까 했지만, 여백이 많아서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그리고 컬러링북 치고는 상당히 높은 평량의 부드러운 260g 백상지를 사용하여 색연필도 거침없이 잘 올라가고, 낱장을 전시하거나 그림 선물을 하기에도 적절합니다. 본문에서는 말씀드리지 않았지만 모든 도안이 컬러 인쇄가 되어 있어서 도안선이 채색과 겉돌지 않고 완성도가 더 높아 보입니다. 꽃과 함께 마음이 행복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