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고전 독서 -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교양 고전 독서 1
노명우 지음 / 클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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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고전독서>는 참으로 반가운 책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사회학자 노명우 교수님은, "니은서점"이라는 인문사회분야 전문서점의 마스터 "북텐더(book-tender)"인 동시에  가상의 공간인 "생각학교"의 선생님입니다. 생각학교에서 "교양쌓기"의 일환으로 총 12권의 고전을 엄선해 함께 읽고 토론한 내용들을 정리한 책이 <교양고전독서>이며, 12권의 각 고전들은 어떤 내용이고 왜 읽어볼만한지 시사점들을 다루며 구어체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여태 살아오면서 중고등 학창시절 외에는 고전 서적을 읽은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입시 준비를 하기에 급급한 그 당시에는 수많은 고전들을 다 읽어볼 수도 없어서, 요행으로 요약본을 보거나 시험 준비 때 지문으로 나오면 그제서야 접해보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더 있을 법한 지금에조차, 여전히 "고전"이라고 하면 '좋은 건 알겠는데 왠지 손이 안가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그 앞에 "교양"이라는 단어가 붙어있으니, 마음의 부담을 내려놓고, 예전에 미처 시간이 없어서 혹은 지력이 닿지 못해서 제대로 읽지 못했던 고전들을 나보다 더 배우신 분의 자상한 인도에 따라 편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저자의 자상하고 조곤조곤한 말투는 어려운 내용도 쉽게 느껴지게 했고, 중요한 인용구와 관련된 내용을 해설해 주실 때에는 마치 문제집 뒤편의 정답해설이나, 논문의 각주를 보는 명쾌한 기분도 들었습니다. 


정보를 습득했다고 지혜로워지는 것도 아니고, 지식이 많다고 해서 교양있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교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양질의 정확한 정보와 교육이 밑바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식의 도움이 쌓여 자신만의 편협한 경험이나 지각에서 벗어나 전인류적 차원의 틀에서 사고할 수 있게 되면, '교양있는' 사람이라 불리울만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양인이라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공공선을 추구하면서도 다양성을 수용할 줄 알고, 동시에 잘못된 권위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교양고전독서>는 교양을 쌓고 성찰과 소통을 하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출판사에서 제공한 4강까지 수록된 가제본을 받아 읽었던지라, 나머지 8강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이 미치도록 궁금한 상태입니다. 마치 연속극에서 한참 재미있어지려고 할 때 즈음 뚝 끊기면서 "다음 회에 계속"이라는 자막을 본 기분입니다. 4강의 말미에 언급된 다음 내용 예고에 언급된 책을 당장 볼 수 없다니!! 목차에 적힌 책 제목들을 도서관에서 다 빌려다 읽어야 하나 고민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나가는 화두 덕분에, 저는, 교양을 쌓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독서라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계속 읽어나가야겠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스승들이 남긴 고전을 통해 견문과 지식을 넓히고 교양과 생각의 크기를 키워 더 나은 삶을 살아 보고 싶어졌습니다. <교양고전독서> 서평단 활동으로 이런 깨달음의 기회를 주신 클출판사와 저자 노명우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의 도움으로 손쉽게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강력추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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