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낙관주의자
수 바르마 지음, 고빛샘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삶을 무너뜨리는 건 사건이 아니라 해석이다. 현실을 바꿀 수 없다면, 당신의 해석을 바꿔라!

비관주의자는 불안에, 낙관주의자는 희망에, 합리적 낙관주의자는 자신에게 기댄다.

Practical Optimism: The Art, Science, and Practice of Exceptional Well-Being

친구와 대화하다가 책을 소개한 말. "신기한 책을 만났어. 합리적 낙관주의자라는 책인데, 한국어로 번역된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책을 쓴 언어인 영어로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 내용이 압축적인데도 막힘없이 읽히고 저자와 호흡하며 함께 읽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어. 전문용어로 가득 차 있는데, 잘난 척 한다는 느낌도 전혀 들지 않고... 신기하더라구. 번역을 굉장히 잘 했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원서 자체가 훌륭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암튼 되게 신기했어."

📖

9.11 트라우마 회복 프로그램을 이끈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가 알려주는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합리적 낙관주의. 현실을 피하지 않으면서도 감정의 주도권을 되찾아,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만들어가는 마음 훈련법

낙관주의는 신경학에 기반을 둔다. 좌뇌활동이 활발해지면 낙관적인 태도가 강화되고, 마음이 차분해지면, 주체적인 결정력과 능동적인 사고와 행동이 자연스럽게 촉진된다. 좌뇌활동강화.

합리적 낙관주의의 원칙과 그에 따른 실천법들은 신경생리학적으로 낙관적인 태도를 길.러.준.다.

따라서 낙관주의자에게 있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시선, 능동적인 태도가 형.성.된.다.

✔ 길러지고 형성된다 ✔

합리적 낙관주의 8가지 원칙

1. 목적, 활력을 주고 의욕을 자극하는 진정한 목표를 찾아 투자한다.

2. 감정 다루기, 감정에 대한 통찰과 인식을 깊이 있게 다듬는다.

3. 문제 해결, 직관과 논리, 감정 조절을 조화롭게 활용한다.

4. 자부심,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바로잡고, 자기 연민을 통해 단단한 자존감을 쌓는다.

5. 능숙함,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능력을 계속 발전시킨다.

6. 현재성, 불필요한 생각과 걱정을 떨쳐,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는다.

7. 사람, 자신과 타인 사이의 관계를 돌보는 습관을 길러 외로움을 줄이고, 소속감과 연결감을 키운다.

8. 건강한 습관, 합리적 낙관주의를 비롯한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들을 통해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고 꾸준히 유지한다.

🖌

저자가 초반에 언급하는 '킨츠키'. 깨진 도자기를 접착제로 붙이고 금장으로 깨어져 금이 간 부분을 덮어주어 예술로 승화시키는 기술이죠.

환경이나 사건들로 마음이 깨어지고 인생에서 금이 가더라도 합리적 낙관주의를 익히고 연마해 우리의 삶을 예술로 승화시킬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해줍니다.

책은 전문 지식과 실용적 가이드로 꽉~ 차 있습니다. 리뷰를 위해 빠르게 읽어보았는데요, 이 책은 천천히 하나 하나 실천해보면서 읽어야 할 것 같아요. 정말 훌륭한 훈련법들이 무궁무진하거든요.

감정 다루기 4 단계

1. 이름 붙이기(Name it)
2. 받아들이기(Claim it)
3. 다스리기(Tame it)
4. 재구성하기(Reframe it)

자부심 키우기 : GRACE 우아함

Gratitude 좋은 것에 대한 감사
Recognition 현실에 대한 인정
Acceptance 불완전함의 수용
Compassion 자기 자신을 향한 연민
Empathy 타인을 향한 공감

현실적, 실천적 가이드들이 거부감 없이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것이 아무래도 깊은 경험으로 책을 썼기 때문인 것 같아요.

원서 제목이 Practical Optimism. 정말 정말 practical 합니다.

삶에서 불안이라는 감정은 디폴트인 것 같아요. 왜냐면 인생은 그 자체로 미지의 세계이니까요. 근데 저자가 말하는 합리적 낙관주의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으로 학습되어지고 형성되어지고 능숙해 질 수 있다는 것. 그게 참 좋네요. 많은 분들이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