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계약 을유세계문학전집 136
오노레 드 발자크 지음, 송기정 옮김 / 을유문화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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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이 결혼했다. 

그것은 두 가정에서의 분리와 독립된 새로운 가정이 탄생함을 의미한다. 
결혼. 이란 단어에는 모든 것이 함축되어있다.
결혼식이란 하나의 상징성과 모든 이들 앞에서 하나의 서약을 한다는 것. 
그것을 위해 우리는 상대방을 탐색하고 얼마나 많은 지참금과 혼수. 예물과 예단. 서로 오가는 신경전을 보이는지.

아, 옛 동화 속 공주님과 왕자님은 행복하게 잘살았습니다. 라는 해피엔딩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꼭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을유문화사에서 펴낸 발자크의 『결혼 계약』은 두 작품이 있다. 하나는 말 그대로 『결혼 계약』이고, 다른 하나는 『금치산』이다. 발자크가 살았던 프랑스를 배경으로 본인이 겪기도 했고, 관찰하기도 했던 그 시절의 결혼에 대한 이야기다.

내가 책을 읽기 전,  단순히 책 표지그림으로 유추했던 결혼에 대한 부당성이 여실히 드러낸 작품들이었다. 발자크의 소설은 처음 읽어보는 지라, 이렇게 상세하고 그 당시를 재현해낼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후에 번역가가 쓴 글을 보니 이런 글을 번역하기가 쉽지 않음을 담고 있긴 했다.

그 당시에 결혼 당사자인 신랑과 신부를 제외하고 공증인이 그들의 결합을 추진했다는 것. 오늘날 돈많은 집에서 서로 재산에 대한 사전 계약서를 쓰는 것이랄까? 그렇다고해도 신랑의 장모가 될 여자는 허영기가 가득했지만, 뒤에 뒤통수를 치는 능력이 과히 최고였다. 벼랑 끝에 몰리면 쥐도 고양이를 문다고 하는 격.

그들의 계략에 넘어가 허망하게 모든 걸 잃은 한 남자. 등장인물 한 명 한 명의 캐릭터가 하나의 소설을 구성하는 개연성이 느껴졌다. 

『금치산』은 이미 결혼한 여자가 남편을 금치산자로 만들어 재산을 가로채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오늘날에도 이런 경우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는데, 1800년대의 여성의 지위는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없는 처지였다.

남편을 금치산자로 만들더라도 후견인이 있어야했고, 부인임에도 그 재산에 손을 댈 수가 없었다. 여기서도 부인의 능력이 발휘된다. 사교계 인맥을 총동원해 고위직까지 쥐락펴락할 수 있는 재주도 능력. 

발자크의 두 작품에서는 허영심 많은 여자들을 보여주면서 결말은 질 것 같은 인상이 들게 하지만, 이를 뒤집는 상상초월을 보여주는 반전이 있다. 얕보다간 큰 코 다친다는 걸. 일명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고 했던가. 독자 입장에서는 이 착한 남자들이 무슨 죄인가 싶다가도 그 당시의 여자들이 가진 한계성을 교묘히 이용하며 자신에게 유리하게 적용되는 결과를 가져오는게 과연 나쁘기만 한 것인지.

해설과 주석을 읽으면서 단순히 책 내용으로만 이해할 수 없던 것들이 다시 보였다. 자세히 보고 그 당시의 사회를 생각한다면 발자크가 왜 회자되는 소설가인지가 보인다. 

오늘날 결혼과 관련해 19세기 프랑스에서는 어떻게 펼쳐졌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쉽진 않음!







*이 책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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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개토태왕 담덕 9 - 5국 전쟁
엄광용 지음 / 새움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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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년(영락 10년) 왜·백제·가야 연합군에 대항해 신라·고구려가 전쟁을 벌인다. 왜국에서 건너온 세력에 도래인들이 있었고, 소가노 마치와 고마 헤이가 함께 출정했다. 

여러 장수들이 나오고, 고마 헤이의 아들인 고마 히로가 사로잡히고 담덕을 만나는 과정이 있었다. 해평의 아들인 해광은 담덕의 회유에도 불구하고 다시 전쟁의 시작을 알리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말았고, 결국 해평과 함께 담덕의 앞에 또다시 포로로 만나게 된다.

해평의 어이없는 결말. 앞에서 너무 욕하며 읽었는지 몰라도 끝이 허무했다. 
해광의 끝은 끝이 아니라 믿고 싶은데, 마동아. 담덕의 명령을 듣지 않은 건 잘했다싶다. 그런데 또 후환이 생길지 모르겠다. 담덕이 살려주고, 보내줘도 꼭 은혜를 모르는 것들은 악착같이 대들다 다시 혼쭐이 나지만.

모르겠다. 어느 순간, 담덕이 회유하고자 하는 정책이 후에 와서 어떤 결과를 불러일으켰는지. 그냥 이번에 그런 생각이 들었다. 신라를 지원하다 후연의 뒤통수를 맞은 것도 그렇고. 백제의 아신왕을 살려준 것도 그렇고 해서.

그런데 또 신라의 다음 왕을 인질로 삼고, 자신의 입맛대로 요리하려는 그런 내정 간섭과 동해안에 해군기지를  설립하겠다는 것. 당근과 채찍의 외교 전략이 담덕의 생각이고. 후연 또한 스스로 내부 분열되어 버린 결과를 보면 내치 또한 잘 다스려야 하는 것이고. 아들인 거련과 연우가 미래를 위해 열심히인 것을 보면 이 때만 하더라도 좋았지라는 생각.

신라의 금관은 아름답지만, 장미처럼 가시가 느껴졌다. 결국 당나라와 연합해 뒤통수친 건 신라이니까.

혹자는 그런다. 신라가 아니라 고구려가 삼국통일을 했어야 했다고. 그랬다면 땅덩이도 넓어지고, 중국이 동북공정이란 말도 못꺼내게 했을꺼라고. 

이제, 10권 담덕의 고구려 시대가 끝나야 할 때가 온다.








*이 책은 담덕북클럽 지원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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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개토태왕 담덕 8 - 말 타고 초원로를 달리다
엄광용 지음 / 새움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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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8년(영락 8년), 초원로를 개척해 상업의 길로 나아가려는 담덕.

새삼 지도를 다시 보며 이 시기에 지금의 중국이 몇 개의 나라로 분열되어 서로 싸워왔는지 본다. 8권에서는 초원로 개척을 위해 동부여를 넘어 숙신과 우제돌궐의 외교를 위해 직접 길을 나선다. 좋은 협상을 맺으려는 의도와는 달리 그들의 저항이 있었고, 북위와 유연과의 관계까지.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해내고야 마는 태왕 담덕.

연해주와 백해(바이칼호)에 대한 이야기가 새로웠고. 그 추운 겨울 지금의 북한보다 몇 배는 더 위로 올라가 말을 달려 초원과 호수를 건너는 그들의 용기. 무엇보다도 미숫가루 외교와 기예단의 공연으로 낯선 민족들에게 두려움을 없애려는 문화교류가 퍽 오늘날 K-문화와 닮아있었다. '쾌지나칭칭나네'와 '강강수월래', '선녀와 나무꾼' 우리가 알고 있던 이 모든 것들의 뿌리랄까. 북방으로부터 전해져 와 우리나라까지 같은 문화라는 것은 이민족의 역사를 말하고 있었다.

담덕은 우리의 정체성을 숙신과 우제돌궐 민족과의 만남을 통해 새롭게 깨닫게 된다. 그런 하나의 민족이라는 것이 결국 '대동세상'을 만들어나가야 하는 신념 같은 것이었다.

한편, 왜왕 오진은 태풍의 피해에도 대륙 정벌에 나서고자 하는 굳은 의지를 세우고. 왕인 박사의 대동세상은 결국 왜에서는 실패로 끝나고 말 것인지. 고마 헤이와 소가노 마치가 함께 정벌에 나선다. 다음 권에서는 담덕과 만나게 되겠지.

결과는 고구려가 격퇴하겠지만, 그 중간의 과정이 기대된다. 고구려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이 책은 담덕북클럽 지원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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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인간을 말하다 - 예술로 만나는 삶의 기쁨과 슬픔 전원경의 예술 3부작
전원경 지음 / 시공아트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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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경 교수의 '예술 3부작' 중 마지막 권. '역사'와 '도시'에 이어 '인간'에 대해 말한다. 책두께와 예술 3부작이라는 타이틀에 무척 갖고 싶던 책이었던 지라 결국 내돈내산한 책.

 

보라빛깔 표지가 과하지 않고 궁금증을 불러 일으킨다.

 

약 6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을 읽는데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어렵지 않은 내용들. 미술에 관한 내용에 덧붙여 음악의 내용도 있다. 앞서 출간한 시리즈를 차례대로 읽지 않고 이 책을 선택했던 건 '목차'의 구성이 좋았기 때문이다. 한 주제를 가지고 관련된 작품들을 소개하는 방식이.

 

가고자 하는 미술관에서 볼 작품과 작가 부분에 더 관심을 두고 읽었다.

 

그리고 이 다음에 '도시'에 관해 궁금해졌는데 시리즈의 출간 역순으로 읽어나가는데 문제없어보인다. 

 

가격이 만만치 않지만 그래도 많은 미술관련 책들과 다른 깊이감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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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노키오로 철학하기
조르조 아감벤 지음, 박문정 옮김 / 효형출판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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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피노키오』의 교훈은 무엇이었을까요? 부모님 말씀을 잘듣고 거짓말하지 않기?
그렇게 생각하는 독자들이 많겠죠? 이 책에서 동화의 교훈은 모든 것을 뒤집습니다.

『피노키오의 모험』 이탈리아 작가 카를로 콜로디의 소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번역된 책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조르조 아감벤의 글을 따라가다보면 꼭두각시 나무 인형의 모험이 이렇게 진지하고 철학적인 이야기인가싶어 놀랄껍니다.

조르조 아감벤은 이탈리아 철학자이자 미학자, 비평가, 사상가입니다. 그런 그가 그 당시 이탈리아의 상황과 카를로 콜로디의 글을 통해 피노키오의 서사는 사실 고대로부터 내려온 설화, 신화 그리고 수많은 교리와 은유 등이 얽힌 이야기라는 걸 말합니다.

이탈리아 통일 운동의 시기 작가인 콜로디는 조국에 헌신했지만, 말년에 정치 상황을 보며 부정적인 시각이었다고 하는군요.

아감벤은 원전 『피노키오의 모험』에서 꼭두각시 인형은 결코 사람이 된 적이 없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과연 저는 이 책을 먼저 소설부터 읽고 아감벤의 글을 읽었는데 어렸을 때 읽었던 피노키오 동화가 이랬었나 싶었던 내용도 있었고,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다시 해석을 읽었을 때, 나무 인형 피노키오는 사람이 된 적이 없다는 사실을 몇 번이나 다시 읽었죠.

그것은 그냥 한 어린 아이가 꾼 긴 꿈이었을까요? 『피노키오의 모험』에서는 많은 동물과 사람, 꼭두각시가 등장하는데 하나의 모험이라 생각하기에는 피노키오에게 생사를 오가는, 혹은 이미 죽었던 그런 여행은 너무 고난의 연속이 아니었나 싶었죠.

말하는 동물과 당나귀로 변하는 꼭두각시 나무 인형. 속이고 살인을 저지르는 동물과 인간들. 다시 읽어본 소설 속 피노키오는 결코 동화의 아름다운 교훈을 잊어버리게 만드네요. 이런 동화들이 예전에 다시 화제가 된 기억이 납니다. 우리가 아름답게만 생각했던 결말이 결코 작가는 그렇게 만들지 않았다는 걸. 동심이 파괴되는 걸 느꼈죠.

『피노키오의 모험』 140주년 기념으로 나온 이번 책을 읽으며 다시금 옛 동화의 기억을 떠올려보세요. 아감벤의 글에서는 책 하단에 주석이 달려있긴 한데 조금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옛 설화와 신화 내용 등이 언급되거든요. 그래서 이 책은 뒷부분 소설부터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세 종류의 삽화가 어떻게 다른지도 살펴보는 계기가 될 것 같네요.



*피노키오의 유일한 교훈은 '무엇도 그대로 있는 것은 없고 끊임없이 변한다는 것'이다.

*제페토의 오만함이자 거만함이 스스로 만든 올가미는 바로 자신이 손수 도구를 써서 '조각하고 만든' 꼭두각시 인형에게 본인이 아버지라고 주장하며 구속한 것이다.
-> 어린 소년처럼 대하고, 꼭두각시 나무 인형에게 부적절한 너무 인간적인 행동을 요구한다는 것.

*역사라고 불리는 거짓말의 연속이 결국에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내게 묻는다면, 역사는 지루한 신화에 불과하다. 역사에는 사실이라고 하는 날짜를 제외하고는 진실한 것을 찾을 수 없다.

*코는 피노키오의 본성, 결코 바뀌지 않는 피카로적인 오만함의 표현이자 그에 못지않은 행동을 상징한다.

*피노키오에게 귀는 어떤 의미일까? 제페토는 귀 만드는 걸 잊어버렸다.

*책은 끝이 없다. 책은 수직이 아니라 수평이다. ...... 한 권의 책을 다 읽었다는 건 마지막 문을 열었다는 걸 의미한다. ...... 모든 문은 관통할 수 있다.








*이 책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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