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응가 빙수 1 - %와 백분율 : 후계자를 찾아라! ㅣ 응가 빙수 1
김희남(별남) 지음, 밤코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8월
평점 :

지난번에 샘플북으로 받아 보았던 응가빙수가 드디어 정식으로 출간되어 읽어보았는데요, 와! 정말 신박했어요.
응가빙수는 수학동화인데요, 부제가 ‘퍼센트와 백분율’이더라고요.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갈지 처음부터 정말 궁금했어요. 아이들 책은 재미만 강조하면 학습이 잘 남지 않고, 또 학습만 강조하면 지루해서 잘 안 읽잖아요. 그런데 응가빙수는 흥미와 학습 두 가지를 동시에 잡았더라고요.

이야기는 응가빙수를 만드는 응사부가 후계자를 뽑는 장면에서 시작돼요. 그리고 그 후계자가 바로 춤과 먹는 걸 좋아하는 응그래예요. 이때까지만 해도 수학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나오지 않아서 오히려 더 궁금했어요. 응그래는 퍼센트 댄스를 출 수 있는 특별한 수학 DNA를 가진 게 아닐까 싶었거든요. 앞으로의 이야기가 더욱 기다려지더라고요.

드디어 다음 장면! 소바스찬이 등장해요. 엄마가 “상위 5퍼센트가 되어야 한다”는 말을 할 때마다 답답하고 머리가 아팠던 소바스찬이 엘리베이터를 타려는데, 1층 버튼 자리에 똥이 그려져 있었던 거예요. 똥 버튼을 안 누를 수 있겠어요? 버튼을 누른 순간 낯선 곳에 떨어지게 되고, 바로 그곳이 응가빙수를 파는 곳이었어요. 응가빙수는 손님의 고민을 재료로 만들어주는 신기한 빙수였답니다.
소바스찬의 고민은 바로 ‘상위 5퍼센트’. 그 말만 들으면 숨이 막히고 머리가 복잡해졌는데, 응사부는 얼른 응그래를 불러 퍼센트를 알려주기 시작해요. 읽으면서 그냥 대충 설명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제대로 이해되도록 알려주는 방식이라서 “우와, 이거 진짜 제대로인데?”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어요.

퍼센트와 백분율을 이렇게 재미있게 배우면 절대 잊을 수 없겠죠. 아이들이 웃으면서 읽다가도, 자연스럽게 수학 개념을 익히게 만드는 책, 바로 응가빙수였어요. 꼭 한번 읽어보세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