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1 : 세상을 보는 관점을 넓히는 질문 Why -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 지식 교양서
김정욱 지음, 미늉킴 그림,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기획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

지식 교양서,

차이나는 클라스 (차클)

소개해드리려구요!



차이나는 클라스는 JTBC에서 한

주말 교양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질문이 세상을 바꾼다"

슬로건 아래 전 분야를 아우르며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어요.


이러한 프로그램이

어린이 교양서로 재탄생했는데요,

차클의 다양한 내용 중

어린이 독자가 흥미를 가질 만한

강의를 선택해서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어요.


우선 차이나는 클라스는

글밥이 아주 많은 학습만화의 형태를

띄고 있구요~

등장인물은 차클이라고

인공지는(AI)로봇이 등장한답니다.

"질문이 세상을 바꾼다"

생각하며 질문을 하는 캐릭터에요.



 차례를 보시면

WHY?

지나간 역사를 배워야 하나요?

보이지 않는 미지의 영역을 연구하나요?

인간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나요?

인간은 계속 질문하나요?

크게 4장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지나간 역사를 배워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 대한 강연이 시작되는데요


프랑스 혁명부터

조선의 민란

일본의 식민 지배

조선의 방역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세계사와 한국사를 넘나들면서

주제가 연결되고

그 시대의 비슷한 상황들을

연결하면서

새로운 시각을 갖도록 해주더라구요.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의 사건들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차클이와 함께 역사 속으로

여행을 떠나 직접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 중에서도 어떻게

딱 프랑스혁명부터 조선의 민란까지

광대한 역사 속에서

딱 픽했는지도 너무 신기해요.

내용이 진행될때

차클이가 끊임없이 질문도 하고

배운 내용들을 정리까지 해주니

어려운 내용도 그렇게 어렵게

다가오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이러한 질문들에

대답을 해야 하니

일방적이고 단편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프랑스혁명이라는

광대한 내용을 핵심만 깔끔하고

간결하게 보여주니

정리도 딱 되더라구요.

기존 교양 도서의 틀이 아니라

새로운 형식으로 진행되는

차이나는 클라스!


인문학적 소양을 가지게 하고

배경지식을 습득하기에

너무 좋은 책이랍니다.

꼭 한번 읽어보세요~

저는 차이나는 클라스 2권도 얼른

나왔으면 좋겠어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