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은 발명왕 38 - 음식과 발명 ㅣ 내일은 발명왕 38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2월
평점 :
이번 편은 제가 더 궁금한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음식과 발명이라는 주제였는데, 분자요리나 냉장고 등 제가 궁금한 것들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더라구요 ㅎㅎ엄마도 똑똑해지겠다야~:) 역시 요리는 과학이었어. 엄마가 요리를 잘 못하는데는 이유가 있었네 ㅋㅋ 그러면 내일은 발명왕 38권으로 출발해볼까요?

37권에서 본선 8강에 진출하면서 끝났었는데, 이번편은 본격적으로 본선 8강 대결이 시작되었어요. 음식 역시 위대한 발명의 산물! 음식을 주제로 세계 발명 올림피아드의 8강 대결이 시작되었습니다!! 한국 B팀은 브라질 팀과 대결을 펼치게 되었어요.
<내일은 발명왕> 38권 ‘음식과 발명’ 편에서는 분자 요리, 냉장고, 레토르트 식품 등의 발명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과학 이론을 접하고, 음식과 요리에 관련된 각종 발명품과 작동 원리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과학 교과서 ‘4학년 1학기 – 식물의 한살이‘ 단원에서 식물의 재배 환경, 5학년 2학기 – 산과 염기’ 단원에서 산성, 염기성, 중화 반응‘ 등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교과서 속 핵심 원리들까지 자연스럽게 알게 해주더라구요.
‘집에서 탐구하기’에서는 기름콩을 이용해 콩나물을 직접 길러 보고 재배 환경이 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저희 아이도 콩나물 재배를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가 생각나네요~ 4학년때 전국 초등학생이 키운다죠~ ㅎㅎ '세상을 바꾼 발명품’에서는 냉장고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의 발명’에서는 분자 요리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수비드요리며 구슬아이스크림이며 이게 다 과학의 원리였다니!! 너무 놀라웠어요.
‘만화 속 발명 보고서’에서는 정전 분무 기술을 이용해 만드는 냄새 없는 음식물 쓰레기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발명일기’에서는 달고나 만들기와 관련해 발명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을 살펴보았어요. ‘핵심 노트’에서는 라면, 아이스크림, 인스턴트커피, 스파게티 등 여러 가지 음식과 발명에 관련된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어요. 음식에 담긴 과학을 발견하는 내용이라 정말 아이들이 읽는 내내 좋아하더라구요!
이렇게 흥미진진한 발명대결을 통해서 창의적인 사고를 키워주는 발명만화~ <내일은 발명왕> 시리즈를 통해 발명이 어렵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쉽고 재미있는 놀이처럼 접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또한 아이디어들이 모여서 실제로 과학 발명품이 되는 짜릿한 순간도 맛보게 되지요. 이 과정속에서 교과서의 과학 이론과 용어들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답니다.
그리고 책으로 배운 개념들을 직접 발명 키트로 완성하기까지 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나는데요~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과학 키트까지 딱 맞게 준비가 되니 엄마는 너무 편하죠!! 즐겁게 과학을 학습할 친구들 모두 모두 모이세요!!!! <내일은 발명왕 38권> 을 읽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남기는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