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폭설에서 살아남기 ㅣ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61
포도알친구 지음, 한현동 그림, 조진상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2년 10월
평점 :

흥미 진진한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폭설에서 살아남기!! 신간이 나왔어요~ :) 살아남기 시리즈는 유용한 지식을 알려주고 안전에 대한 생각도 하게 해주니 아이들이 꼭 읽어 봤음 좋겠어요.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은 아슬아슬한 모험을 통해 과학상식을 배우는 본격 에듀테인먼트 만화 시리즈에요. 화재, 바이러스, 알레르기 쇼크 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크고 작은 사고에서부터 비행기 사고, 토네이도, 산불 등 위험천만한 재난에 이르기까지~ 수없는 위기 상황 속에서 특유의 용기와 상식을 무기로 살아남은 서바이벌 짱 지오의 생존기를 통해 여러 안전사고와 재난에 대비한 과학상식까지 얻을 수 있답니다.

▶▶지오는 균 박사와 케이를 따라 외딴 곳에 있는 백설 산장으로 향한답니다. 대학 동문회 총무를 맡게 된 균박사가 야심차게 마련한 스키 캠프 때문이지요. 하지만 산장 근처에 왔을때, 엄청난 폭설을 만나게 되요. 어느 새 주변이 눈으로 하얗게 뒤덮여서 길을 찾을 수가 없었어요. 케이는 차 안에서 구조를 기다리자고 주장하지만 균박사는 근처에 산장이 있을 거라며 걸어가기로 합니다.

그러나 눈은 계속 내려서 멈추지 않았고 바람까지 불면서 체감온도까지 뚝뚝 떨어지는데요. 게다가 균박사가 보이지가 않아요. 눈속을 걸으려니 발은 푹푹 눈 속에 빠지고 말이죠~ 지오는 눈에 빠지지 않도록 신발 아래에 덧대는 넓적한 덧신인 설피를 나무가지로 만들어서 신었어요. 세찬 눈보라가 치고 차도 찾을 수 없고 겨우 찾은 균박사는 저체온증이 올 것 같아요. 그때 번쩍이는 불빛이 비추기 시작했어요. 균박사는 늑대다! 라고 하는데요~ 과연 이들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책으로 확인해보세요!

찬바람이 부는 겨울, 눈이 내리면 어린이들의 마음은 들뜹니다. 마치 온 세상이 겨울왕국이 된 것처럼 하얗게 변하기 때문이죠. 눈싸움, 눈사람도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하구요. 그런데 눈이 너무 많이 내리면 어떻게 될까요? 마을과 도시는 물론, 한 지역을 고립시킬수도 있어요.
폭설은 많은 눈이 일정한 지역에 집중되어 한꺼번에 내리는 기상현상을 말한답니다. 우리나라는 24시간 동안 5cm를 넘는 눈이 내릴 것이라 예측되는 경우에 대설주의보를 발표하고, 일반 지역에 20cm이상 혹은 산간지역에 30cm 이상 눈이 내릴 경우에는 대설 경보를 발표한답니다.
이 정도의 눈이 내리면 순식간에 도로가 마비될 수 있으며 자동차, 열차, 항공기 등 여러 교통수단이 제대로 가능하지 못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눈의 무게 때문에 지붕과 비닐하우스 등이 무너져 피해를 주기도 하고 산간 지방에서는 눈사태가 일어나 마을이 고립되는 일도 일어난답니다.
그렇다면 폭설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먼저 기후, 지형 등의 자연환경 자체가 눈이 내리기에 유리한 경우에요. 알프스 산맥이나, 히말라야 산맥, 우리나라의 강원도의 태백산맥 동쪽 지역을 가리키는 영동지방은 많은 눈이 내린답니다. 또 다른 원인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에서 찾을 수 있어요. 기후 변화로 바다와 대기의 온도가 매년 상승하면서 공기중의 수증기 양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지요.
물론 폭설의 이러한 면으로 인해 피해가 많긴 하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답니다. 땅 위에 내린 눈은 메마른 대지를 적셔 겨울철 가뭄을 해소해줘요. 덕분에 봄 철에 씨앗이 싹트고, 식물들이 자라날 수 있어요. 그리고 겨울 산불도 예방해주고 수자원이 되기도 한답니다.

그렇다면 폭설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폭설대비 행동요령까지 알려주고 있어요. 이렇게 많은 눈이 내릴 때 강한 바람까지 불면, 외부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 때문에 체감 온도가 더 빠른 속도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외부 활동을 할 경우 눈이 녹아 옷이 젖기라도 하면 저체온증이나 동상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또 눈보라가 치거나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화이트아웃 현상이 일어나면 위험 요소에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쌓인 눈 위를 걷다가 엄청난 체력 소모로 지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눈이 내릴 때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고, 부득이하게 외출할 경우 방한‧방수가 잘 되는 적절한 옷차림과 장비를 갖추어야 하지요.
《폭설에서 살아남기》에서는 폭설의 원인에서부터 폭설에 대처하는 여러 가지 방법, 폭설 발생 시 행동 요령, 다설지의 생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폭설에서 살아남기》를 통해 겨울 안전 상식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배워 보세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